“보이스 피싱 막을 수 있습니다”
“보이스 피싱 막을 수 있습니다”
  • 관리자
  • 승인 2011.04.22 13:39
  • 호수 26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들어 광주·전남 27건, 피해액만 2억6천만원

“급하다고 돈을 요구하거나 계좌 유출됐다는 전화는 무조건 확인해야 합니다.”

일명 ‘보이스 피싱’(전화 금융사기)이 좀처럼 줄지 않으면서 금융기관이나 경찰 모두 골머리를 앓고 있다.

4월 20일 전남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보이스 피싱 사기 피해 사건은 모두 77건으로 피해 금액은 8억5000만원에 달했고 올해도 3월 말 현재 27건에 2억6000만원이라는 적지 않은 금액을 사기당했다.

광주는 지난해 86건에 7억6000만원, 올해 3월까지 13건에 9500만원의 피해가 발생했다.

피해를 봤거나 금융기관 직원들의 도움으로 피해를 면한 사람들 대부분은 정보 소외 계층인 농촌지역 노인들이다.

이날 전남경찰청에서 열린 보이스 피싱 피해예방 간담회에서 보이스 피싱 피해를 막았던 금융기관 직원들은 “의심 말고는 다른 대책이 없다”고 입을 모았다.

고객의 휴대전화를 빼앗아 끊어버리는 방법으로 3건의 피해를 예방한 구례 모 농협 직원 김모(35·여)씨는 “상대방이 번호를 누르라고 하면 어르신들은 그것이 계좌번호와 이체할 금액인 줄 모른다”면서 “고객들이 오해할 수도 있지만 영업장에 들어와 휴대전화를 들고서 돈을 이체하려는 경우는 보이스 피싱으로 의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최근에는 보이스 피싱 수법이 지능화되고 대담해지면서 사회 지도층 인사까지 피해를 본다는 점에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광주 모 대학 교수는 최근 농협직원을 사칭하면서 “개인 정보가 유출됐다. 경찰을 연결해 줄 테니 신고하라. 통장에 있는 돈을 금융감독원 통장으로 입금하면 확인하고 돌려주겠다”는 사기범의 말에 속아 3억4000만원을 날렸다.

국민권익위원회 집계 결과 지난해 보이스 피싱 상담 전화 1만8229건을 유형별로 분류한 결과 우체국 및 택배회사 사칭 사기가 가장 많았고, 은행과 KT 사칭, 자녀 납치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각 금융기관이 직원들을 상대로 보이스 피싱 예방 교육을 하면서 피해를 미리 막는 사례가 늘고 있지만, 사기범들이 경찰, 검찰, 금감원, 국세청 각종 국가 기관을 들먹이며 잘 짜인 각본에 따라 사기를 치기 때문에 피해자들이 당해낼 재주가 없다는 게 금융기관 관계자의 설명이다.

신안 모 농협 직원 김모(34·여)씨는 “보이스 피싱이 의심돼 송금을 만류하자 고객이 화를 내고 나가버려 황당했지만, 혹시 몰라 다른 금융기관에 고객의 인상착의를 알려 피해가 없도록 한 적이 있다”고 소개했다.

전남에서 보이스 피싱을 당하기 직전 금융기관 직원이나 민간인들의 재치로 피해를 예방한 사례는 지난해 54건, 올해 22건에, 금액은 각각 6억6000만원과 1억3000만원에 달했다.

또 사기범들이 수사망을 피하려고 중국 소재 보이스 피싱 조직과 연계하고 있다는 점도 보이스 피싱 사건이 줄지 않은 이유로 지목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우리말을 잘하는 조선족을 동원해 사기를 치는 것 같다”며 “시민에게 주의를 당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들을 일망타진할 국제 공조 수사도 시급하다”고 말했다.

전남경찰청은 보이스 피싱 예방사례를 책자로 발간해 지역 금융기관이나 관공서 등에 배포해 보이스 피싱의 피해를 막을 예정이다.
김정호 기자/광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