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들에게 유용한 인터넷 사이트‘봇물’을 이루다
어르신들에게 유용한 인터넷 사이트‘봇물’을 이루다
  • 이미정 기자
  • 승인 2011.05.13 14:25
  • 호수 26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야흐로 정보화시대다. 컴퓨터와 인터넷이 생활필수품으로 자리잡으면서 집안에서 쉽고 간편하게 장을 보거나 필요한 물건을 살 수 있고, 지구 반대편에 있는 사람과 실시간으로 화상통화도 할 수 있게 됐다.

어르신들도 예외는 아니다.
최근 컴퓨터를 다룰 줄 아는 어르신들이 늘면서 인터넷 이용 노인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노인은 이른바 ‘정보화 소외계층’에 해당됐지만 이제는 ‘노티즌’이 인터넷 사용자의 한 축을 이루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최근 노인들에게 유용한 인터넷 사이트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온라인으로 무료 교육을 받거나 취업정보, 건강관리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어르신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인터넷 사이트를 소개한다. 

 

◇무료 온라인 교육은 이곳에서…

‘배움나라’(www.estudy.or.kr)는 전 국민의 정보이용능력 향상을 위해 행정안전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운영하는 무료 온라인교육시스템이다. 회원으로 가입만하면 다양한 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교육과정은 컴퓨터 기초부터 자격증 교육까지 다양하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시민인터넷교실’(cyberedu.seoul.go.kr)은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이면 누구나 수강신청 후 무료로 학습할 수 있다.

개설된 모든 강좌는 수강 신청기간 및 학습기간과 정원에 제한이 있고 기수제로 운영된다. 한글문서 편집을 비롯해 엑셀, 리눅스, 포토샵, 디지털 영상제작까지 수준별로 배울 수 있다.

여성노인이라면 여성을 위한 포털사이트인 ‘위민넷’(www.women.go.kr)을 참고할 만하다. 회원 가입만하면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컴퓨터 교육뿐만 아니라 취미생활, 영어 등 외국어 강좌, 창업 교육까지 다양한 강좌를 이용할 수 있다.

◇창업·취업정보·구인구직 ‘한눈에’

소상공인진흥원이 운영하는 ‘시니어넷’(www.seniorok.kr)은 40세 이상 시니어들을 위해 다양한 창업·취업정보서비스는 물론 온라인 커뮤니티 지원, 창업스쿨·비즈플라자 지원, 시니어 비즈멘토·전직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이곳에서는 시니어 창업 및 취업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되는 전국 순회 설명회 일정이나 창업과 취업을 준비하는 시니어들을 위한 공간인 ‘비즈플라자’ 관련 정보, 시니어창업스쿨 등도 확인할 수 있다.

‘실버잡’(www.silverjobs.co.kr)은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취업사이트다. 직종, 지역, 연령, 급여, 성별 등 구직자가 원하는 기준에 따라 일자리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또 정규직, 계약직, 아르바이트 등의 근무형태도 선택하기 쉽게 구분돼 있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어르신이라면 서울시 ‘고령자취업알선센터’(www. noinjob.or.kr)에 관심을 기울이자. 고령자취업알선센터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55세 이상 고령자를 위한 취업알선 전문기관으로 취업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 사이트에서는 서울시 25곳의 고령자취업알선센터 정보와 1곳의 고령자취업훈련센터 등을 소개한다. 또 구인구직, 취업훈련 일정 및 신청, 이력서 작성법, 면접법 등도 담고 있다. ‘대한노인회 취업지원센터’ (www.k60.co.kr)에도 구인·구직 등 다양한 정보가 마련돼 있다.

◇건강·의료·질병 정보 제공

보건복지부가 이미 검증된 양질의 건강·의료 관련 정보를 통합적·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공공포털사이트가 ‘국가건강정보포털’(health. mw.go.kr)이다. 이 곳에서는 450여종의 다양한 건강·의료·질병정보 콘텐츠를 쉬운 용어와 풍부한 사진자료, 만화 등을 이용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특히 건강담기(콘텐츠 퍼가기), 자동 업데이트 등 최신 기능을 적용해 블로그나 카페, 홈페이지 등으로 쉽게 자료를 옮겨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의료기관 현황정보, 수술종류 및 병원별 진료비 정보, 의료기관 평가결과 정보도 검색, 조회할 수 있다.

‘국가치매지식정보포털’(www.edem entia.or.kr)은 복지부가 치매에 관한 일반정보는 물론 전문지식을 한 번에 찾아 볼 수 있도록 구축한 사이트다. 이곳은 치매 관련 전문정보나 정부지원 사업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고, 별도로 운영되는 전문가 상담 코너를 통해 신뢰성 높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밖에 ‘건강길라잡이’(www.hp.go.kr)와 ‘건강인’(hi.nhic.or.kr) 사이트 등은 건강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봉사활동, 지역·분야별 검색 가능

‘1365자원봉사포털’(www.1365.go.kr)은 전국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특히 희망하는 자원봉사 프로그램 검색, 신청, 신청확인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다. 또 지역이나 분야에 따라 봉사활동을 검색할 수 있도록 구분해 놨으며, 봉사자들의 활약이나 후기 등을 사이트에 게재해 봉사자간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가 운영하는 ‘노인자원봉사포털’(www.노인자원봉사.kr)은 노인자원봉사 교육과 정보 등을 제공한다.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가 운영하는 ‘서울시시니어전문자원봉사센터’(www.saswc.or.kr)는 서울시 거주 55세 이상을 대상으로 보건의료, 문화예술, 외국어통역, 체육, 시설개선, 문화재관리, 상담서비스, 특수교육, 학습지도, 한문교육, 소방안전, 언론취재 등 12개 분야를 수시로 모집한다.

봉사단체연대사이트인 ‘트루프렌드’(www.truefriend.kr)는 장애인, 노인, 소년소녀가장, 다문화가정, 해외봉사 등 다양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으며, 월드비전, 플랜코리아, 굿네이버스 등 봉사단체의 후원을 안내하는 곳이다.

◇공연 등 문화활동 즐기고 싶다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예술기관인 ‘세종문화회관’(www.sejongpac. or.kr) 사이트에는 현재 상영하거나 상영예정인 뮤지컬, 무용, 연극, 오페라, 국악, 전시, 클래식, 대중음악 등 장르별 공연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매달 입장료 1000원에 클래식, 국악, 발레, 연극 등 수준 높은 공연을 선보이는 ‘천원의 행복’ 공연 일정도 확인할 수 있다.

또 무료로 전시회를 즐기고 싶다면 ‘국립중앙박물관’(www.museum.go.kr) 또는 ‘국립민속박물관’(www.nfm.go.kr) 등을 검색하면 전시작품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공연을 실시간으로 예매할 수 있는 사이트인 ‘티켓링크’(www.ticketlink.co.kr)는 뮤지컬, 콘서트, 클래식, 연극, 오페라·무용, 대학로 공연 등 전국 공연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다. 마음에 드는 공연을 골라 즉석에서 예매도 할 수 있다.

◇노인단체, 뭐가 있나

국내 최초 법정 노인단체가 된 ‘대한노인회’(www.koreapeople.co.kr)는 전국 16개 연합회 및 245개 지회, 6만여개 경로당을 이용하는 260만 회원이 소속돼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대한노인회 사이트에서는 취업지원센터, 경로당 순회프로그램, 노인대학, 자원봉사 활동, 노인상담지원센터 등의 주요사업 내용을 볼 수 있다.

중·고령 은퇴자들을 회원으로 두고 있는 ‘한국은퇴자협회’(www.karpkr. org) 사이트에서는 칼럼을 비롯해 노인일자리, 노인권익 및 정책, 레저와 문화, 건강 및 의학 등의 내용을 볼 수 있다.

노인의 보건·의료·복지 등을 연구하는 노인생활과학연구소가 운영하는 ‘웰에이징닷컴’(www.wellageing.com)에는 온라인으로 가족들의 자유로운 이야기를 담아내는 ‘사이버가족 이야기’ 코너, 치매가족 지원정보, 노인일자리, 노인학대 방지정보망 등이 운영되고 있다.

노인일자리 전담기관인 ‘한국노인인력개발원’(www.kordi.or.kr)과 노인일자리사업 수행기관인 ‘한국시니어클럽협회’(www.silverpower.or.kr) 사이트에서는 다양한 일자리 정보를 볼 수 있다.

◇지자체도 어르신 위한 홈페이지 속속 개설

인터넷을 활용하는 노년층이 늘면서 지자체가 어르신들을 위한 홈페이지를 별도로 개설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9988 어르신 프로젝트’(9988.seoul.go.kr) 홈페이지를 개설, 운영 중이다. 이 홈페이지는 어르신들이 정보를 얻기 위해서 신문이나 잡지 등 홍보물 등을 직접 찾아봐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는 한편 다양한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했다.

전남 진도군은 ‘어르신 홈페이지’ (silver.jindo.go.kr)를 개설해 군 복지정책이나 복지시설 안내뿐만 아니라 어르신들의 활동사진은 물론 전하고 싶은 이야기나 인터넷 게임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갖추고 있다.

강원 원주시도 ‘어르신 홈페이지’ (wjatc.go.kr/site/oldster/page)를 개설해 기초노령연금,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건강진단, 무료급식, 일자리 등 노인복지사업과 노인주거복지시설, 의료시설 등 노인복지시설, 건강운동, 식생활 등 건강생활 등의 정보를 담고 있다.

경기도 파주시도 ‘노인 홈페이지’ (silver.paju.go.kr)를 마련, 시의 노인관련 정보와 함께 파주실버경찰대 등 어르신들의 활약상을 알리는 공간을 개설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밖에 제주특별자치도(older.jeju.go. kr)와 충북도(senior.cb21.net)도 어르신 홈페이지를 개설해 다양한 정보 등을 소개하고 있다.
글=이미정 기자 / 사진=임근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