깻잎에 ‘치매예방’ 성분 다량 함유
깻잎에 ‘치매예방’ 성분 다량 함유
  • 이미정 기자
  • 승인 2011.05.23 11:21
  • 호수 27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로즈마린산' 로즈마리보다 7배 더 많아

▲ 국내산 깻잎에 치매를 예방하는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민들이 깻잎을 수확한 뒤 환하게 웃고 있다. 사진=연합
우리나라에서 재배된 ‘잎들깨’에 치매를 예방하는 성분들이 다량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은 들깻잎에 함유된 생리활성물질인 로즈마린산(rosmarinic acid)과 가바(GABA) 성분을 분석한 결과, 로즈마린산 마른 깻잎 1g당 76mg/g이 들어있어 로즈마리(11mg/g)보다 7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최근 밝혔다.

로즈마린산은 주로 박하, 스피아민트, 로즈마리와 같은 허브식물에 주로 함유된 성분으로, 항균, 항염증 및 항산화 활성은 물론 뇌신경 보호로 치매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학계에 보고된 바 있다고 농진청은 밝혔다.

또 가바(GABA) 성분을 분석한 결과 잎들깨1호(70mg/100g)는 쌈배추(10mg/100g)나 치커리(30mg/100g), 상추(40mg/100g)보다 훨씬 많았고 남천들깨(45mg/100g)에도 다량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다.

가바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뇌 혈류 및 산소공급량을 촉진시켜 학습능력 향상, 기억력 감퇴예방 등의 효과가 있는 물질이다. 특히 최근에는 가바 성분이 알콜중독 치료, 불안감 해소, 고혈압 강하, 인슐린 효과의 증대, 식욕 증진, 우울증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일본에서는 이미 가바 성분을 활용해 항스트레스, 긴장해소용 등 각종 음료와 제과제품을 개발, 판매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연간 5만톤 가량의 잎들깨가 생산되고 각종 쌈 채소와 식품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 일부 기업에서는 잎들깨를 이용한 가바 함유 차(茶)를 개발해 제품화를 앞두고 있다.

농진청 두류유지작물과 백인열 과장은 “들깻잎에는 노인성 치매나 각종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을 치유할 수 있는 기능성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는 사실이 확인됨에 따라 앞으로 기능성 성분이 더욱 많은 들깨품종을 개발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미정 기자 mjlee@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