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장기요양기관 다 죽는다” 대책 마련 촉구
“소규모 장기요양기관 다 죽는다” 대책 마련 촉구
  • 이미정 기자
  • 승인 2011.07.08 16:16
  • 호수 27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우 속 집회… 관련 단체 1천여명, 수가 현실화 등 목소리 높여

▲ 한국노인복지장기요양기관협회는 7월 7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마로니에공원에서‘전국 장기요양기관에 대한 근본 개선대책 마련 촉구를 위한 규탄대회’를 열었다. 사진=임근재 기자
사단법인 한국노인복지장기요양기관협회(이하 협회)는 7월 7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마로니에공원에서 ‘전국 장기요양기관에 대한 근본 개선대책 마련 촉구를 위한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날은 폭우에도 불구하고 전국에서 모인 장기요양기관 관련 단체 소속 1000여명이 참석해 정부의 불평등한 노인장기요양정책에 대한 근본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협회는 △수가 현실화 △장기요양위원회 위원 구성의 불합리성 △신고제로 인한 무제한 장기요양기관 진입에 따른 문제 △인력배치기준 등 위반 시 행하는 ‘수가 감·가산 제도’ 폐지 △구법 시설 및 인력기준 강화에 따른 문제점 △공단의 일방적인 등급판정 및 기관평가 △재가장기요양기관 4대 보험과 관련 현지조사, 환수 및 추징문제 △과도한 현지조사 △가족요양 △근로기준법과 요양보험법 상호 충돌 등의 내용을 촉구했다.

협회는 “노인장기요양보험 수가가 70인의 법인시설 기준으로 설계됨에 따라 전국 소규모시설의 입소정원은 평균 약 23명에도 못 미치고 있어 심각한 운영난을 겪고 있다”며 “더욱이 2009년부터 올해까지 수가 동결로 물가인상분 반영도 되지 못하고 있는 반면 등급 하향률은 약 20% 인상됐다”고 지적했다.

또 장기요양위원회 위원 구성에 대한 불합리성도 제기했다.

협회에 따르면 현재 장기요양위원회의 공급자 대표는 한국노인복지중앙회와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 등 2개 단체에 불과한 반면 건강보험 공급자 대표는 대한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 대한간호협회, 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가 위원으로 위촉돼 있다.

정작 실제 공급자로서 65% 이상을 차지하는 소규모 장기요양시설 및 기관들의 수가현실화 등 권익을 대변해야 할 한국노인복지장기요양기관협회는 제외돼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이들은 협회가 장기요양위원회에 위촉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밖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일방적인 등급판정 및 기관평가와 관련, 독립된 제3기관에 의한 장기요양기관 평가와 등급판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인장기요양보험법 개정을 촉구했다.
이미정 기자 mjlee@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