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역 물류산업의 비전을 제시할 ‘지역물류 기본계획’의 밑그림이 나왔다.
충남도는 3월 13일 도청 재난상황실에서 안희정 지사, 물류정책심의위원, 시군 물류담당 책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물류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이 계획은 급변하는 물류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물류산업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기 위한 법적 계획으로, 충남도의 의뢰를 받은 충남발전연구원이 지난해 3월부터 연구를 진행해 왔다.
이날 제시된 ‘지역물류 기본계획’에 따르면 비전은 ‘광역경제권 간 연계와 황해경제권의 물류거점’이, 목표는 원활한 경제활동 기반 구축, 지역전략산업 성장 촉진, 물류산업 경쟁력 강화 등이 각각 제시됐다.
분야별로는 지역거점 물류시설 확충 및 기능 개선, 연계 물류체계 구축, 물류 정보화 및 표준화 추진, 물류산업 육성 지원 등 4개 분야 24개가 제시됐다. 이들 사업에는 2020년까지 17조5584억원이 투입된다.
지역거점 물류시설 확충 및 기능 개선 분야로는 당진권 항만 배후 거점 물류단지 개발(483억원), 천안·홍성·논산권 지역거점 물류시설(1150억원), 권역별 중소유통도매센터(40억원) 등이 꼽혔다.
연계 물류체계 구축 분야는 당진-대전 고속도로 대산 연장(6361억원), 당진-천안 고속도로(1조9971억원), 평택-부여 고속도로(2조2457억원), 서해선 산업철도(2조567억원), 충청권 철도(1조1708억원), 장항선 복선전철(5692억원), 천안-청주공항 전철(1조2132억원) 등이 제시됐다.
박종구 도 항만물류과장은 “충남은 대규모 산업단지의 잇단 조성으로 물류 수요가 크게 늘고 있지만 물류에 대한 체계적인 비전과 발전 전략을 갖고 있지 못한 게 현실”이라며 “이번에 기본계획이 확정되면 은 물류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도는 이날 보고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지역물류 기본계획을 마련한 뒤 도 물류정책위원회 심의와 국가물류정책위원회 분과위원회 심의, 국토해양부 승인 등을 거쳐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김군자 기자/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