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동구지회 경로당 회원·노인대학생 백령도 탐방
일산 동구지회 경로당 회원·노인대학생 백령도 탐방
  • 이다솜 기자
  • 승인 2012.06.29 10:32
  • 호수 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산 동구지회 경로당 회원·노인대학생 백령도 탐방
경기 일산 동구지회(지회장 이상국)는 6월 13~14일 이틀간 이상국 지회장과 경로당 회장 22명을 비롯해 경로당 회원, 노인대학생 등 72명이 백령도를 탐방했다.

어르신들은 “천안함 위령탑을 참배하며 고인들의 명복을 빌었다”며 “또한 세계에서 하나뿐인 천연기념물 391호 사곶비행장을 걸으며 한국의 우수성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일산 동구지회는 6월 5일 동구 산하 경로당 회장 142명이 여주 강천보, 세종대왕릉, 신륵사를 둘러보고 연찬회를 가졌다.


동두천시지회 2012년도 제2차 이사회
경기 동두천시지회(지회장 박지문)는 6월 20일 오전 11시 동두천시 노인복지관 대강당에서 이사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2년도 제2차 이사회’를 열었다.

이번 이사회는 임원 선임 보고 및 인사, 전 경로당에 대한노인회기 게양, 전 회원 백세시대 읽기, 경로당에 공문서 게시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순으로 진행됐다.

박지문 지회장은 “신·구 이사님이 합심해 노인회 운영 활성화에 매진해 달라”며 “회원배가운동에도 최선을 다하자”고 당부했다.
김성보 기자/동두천


시흥시지회 스쿨존 교통지원 사업 직무교육
경기 시흥시지회(지회장 류태길)는 6월 21일 오전 10시 회의실에서 ‘2012년 노인일자리 스쿨존 교통지원 사업’ 참여자 30명을 대상으로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하늘색 쿨론 티를 배부, 교통안전교육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스쿨존 교통지원 사업’은 교통사고 다발지역과 스쿨존에 배치돼 학생의 안전지도를 위한 활동을 벌일 예정이다.


부천 원미구지회 두산위브트레지움2단지 경로당 개소식
경기 부천 원미구지회(지회장 주학용) 약대동 두산위브트레지움2단지 경로당이 5월 23일 개소식 및 현판제막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개소식에는 지역 국회의원, 주학용 지회장, 권중화 경로당 회장 및 회원 등을 비롯한 많은 내빈과 관계자, 주민 등이 참석했다.
어르신들은 “경로당이 쾌적하고 유용한 노인복지시설로 활성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포시지회 자원봉사자 소양교육
경기 김포시지회(지회장 홍기훈)는 6월 18일 지하3층 강당에서 ‘자원봉사자 소양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자원봉사의 정의, 장점, 자세, 예절, 나에게 적합한 봉사활동 등의 순으로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정보를 제공했다.

현재 김포시지회는 늘푸른교통자원봉사클럽, 보듬이케어봉사클럽을 운영하고 있다.


의왕시지회 덕산 경로당 개소식
경기 의왕시지회(지회장 한종석)는 6월 13일 한종석 지회장, 김성제 시장 및 내빈과 회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회 소속 부곡동 덕산 경로당 개소식을 열었다.

김성제 시장은 “경로당 시설 현대화 사업과 더불어 소프트웨어 중심의 경로당 활성화 사업이 균형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경로당이 관내 어르신들의 살맛나는 여가활동공간으로 새롭게 탄생되는 것을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한종석 지회장은 “덕산경로당 박재수 회장은 1955년부터 초등학교 교사를 역임, 1998년 교장으로 은퇴하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봉사해 온 분”이라며 “어르신들이 시설이용에 불편함이 없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경로당으로 발전시켜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격려했다.

박재수 회장은 “좋은 환경을 마련해 주신 시장님과 지회장님 및 귀빈과 회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모범경로당으로 이끌어 가겠다”고 다짐했다.


용인 처인구지회 산정호수·호명호수서 연수 교육
경기 용인 처인구지회(지회장 류강희)는 6월 18일 경로당 회장 및 총무, 분회장, 지회 임직원 등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천 산정호수와 청평 양수발전소에 위치한 호명호수에서 연수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지난해 노인회원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수고한 회장들의 노고에 감사하고, 사기를 진작하기 위해 마련됐다.

류강희 지회장은 “노인회의 발전을 위해 회원배가운동과 경로당 활성화에 노력해 달라”며 “무더위가 극심하니, 회원들이 식생활과 건강에 유의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한편, 용인 처인구지회 실버악단 노인자원봉사클럽은 6월 12일 용인 효자병원 환자를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실버악단봉사단은 가요, 민요, 체조, 풍물, 하모니카 연주 등을 담당하는 20여명으로 구성돼 6개 시설요양원 등을 순회하며 다양한 프로그램과 볼거리를 펼쳤다.


안산 단원구지회 포천 산정호수서 임원 연수
경기 안산 단원구지회(지회장 전기완)는 6월 15일 경로당 총무, 직원 등 250여명과 함께 포천산정호수를 견학했다.

식사 후, 레크리에이션과 각 동 대표들의 노래자랑 및 장기자랑이 진행됐다. 이어, 안산시 25시 광장에 모여, 단원구지회 경로당 어르신을 대표해 추모공원 찬반 논란에 관한 지지 성명을 발표하고 해산했다.
현종채 기자/안산


고양 덕양구지회 숲 생태해설사업 정기 간담회
경기 고양 덕양구지회(지회장 장 기항)는 6월 22일 오전 11시 화정동의 한 음식점에서 노인일자리사업인 ‘숲 생태해설사업 정기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무원초교 김송득 교장은 “어르신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학교 교사들과 학생들이 숲 생태해설 수업시간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설문지를 작성하고 간담회를 마쳤다.

한편, 덕양구지회는 6월 20일 오전 10시 30분 신원당마을 한식당에서 노인일자리사업 ‘노노케어 사업 정기 간담회’도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근무시 애로사항과 홀몸노인의 외로움 등을 이야기하며 공감하는 시간이었다.

특히 사업 참가자들은 “내 것을 나눠드리고 어른을 섬기는 일을 마다하지 않고 즐기고 있다”며 “내년엔 일자리사업의 근무기간이 늘어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덕양구지회는 6월 19일 오전 11시 서정마을1단지 경로당에서 ‘공동작업장 간담회’도 열었다.

경로당 이기숙 부회장은 “공동작업장 활동을 통해 어르신들이 병원에 가는 일이 현저히 줄었다”며 “작업으로 인해 정신적·신체적 건강이 많이 좋아졌다는 의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어르신들이 일하는 것을 좋아하셔서, 덕양구지회 취업지원센터는 큰 보람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구리시지회 실버건강 아카데미 성황
경기 구리시지회(지회장 신원철)가 후원, 구리시보건소가 주최하고 구리지역사회교육협의회가 주관하는 ‘제4회 실버건강 아카데미 교육’이 5월 16일부터 6월 27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4시 지회 3층 강당에서 구리지역 어르신 2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첫날 개강식에는 박영순 시장, 박석윤 시의회의장, 윤호중 국회의원을 비롯해 도·시의원 등 많은 내빈이 참석했다.

이번 교육은 1회 탤런트 임현식의 ‘드라마 같은 즐거운 인생’, 2회 웃음치료협회 김형준 회장의 ‘지화자! 좋다! 웃음으로 치매예방’, 3회 서일대 간호학과 임미영 교수의 ‘건강한 노년기 만성질환 관리’, 4회 한세대 김성원 교수의 ‘즐겁고 신나는 나의 인생’, 5회 한국고령화사회비전연합회 정효현 이사의 ‘노인장기요양 많이 알면 많이 받을 수 있어요’, 6회 한국문화개발원 김진익 원장의 ‘감동을 주는 노년생활’ 등의 강의로 진행됐다.
김진원 기자/ 구리


용인 기흥구지회 각급 경로당 사무장 교육
경기 용인 기흥구지회(지회장 이양구)는 6월 26일 기흥구청 대강당에서 지회 임원 및 각 경로당 사무장 등 1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2년도 각급 경로당 사무장 교육’을 실시했다.

1부는 지회 상반기 실적보고 및 회계 관련 교육으로, 2부는 외래강사의 ‘소통의 리더십’이라는 특강으로 진행됐다.

이양구 지회장은 “그간 경로당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계신 사무장들의 노고에 감사하며 경로당 활성화에 힘을 기울여 회원배가에 일조할 수 있도록 모두 노력하자”고 말했다.

이번 교육에 참석한 지회 임원 및 경로당 사무장들은 “지회 발전 및 경로당 발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봉사자가 되자”며 파이팅을 외쳤다.


수원 권선구지회 노인지도자 교통안전·국토청결 교육
경기 수원 권선구지회(지회장 정원노)는 6월 15일 오전 10시 30분 서호노인복지관 대강당에서 경로당 회장 142명, 교통질서봉사대원 등 1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인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수원 서부경찰서 교통관리계 소속 한성우 경찰관이 영상자료를 통해 진행했다.


수원 영통구지회 홀몸 어르신 생신 잔치
경기 수원 영통구지회(지회장 김달현) 산하 시니어자원봉사클럽(회장 하상원) 회원 40여명은 6월 22일 영통동 경로당에서 2/4분기에 생신을 맞이한 홀몸어르신 37명을 초청, 정성어린 생일잔치를 열었다. 이번 잔치는 시니어자원봉사클럽 회원들이 직접 준비한 밥, 미역국 등을 제공하고 노래강사 초청 등으로 구성됐다.

어르신들은 “외롭고 힘든 삶에 정성스런 음식으로 생일상을 차려주고 선물도 주니 고맙다”며 “시니어봉사클럽 회원들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한편, 수원 영통구지회(지회장 김달현)는 6월 25일 영통종합사회복지관에서 선수 35명 및 임원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9회 수원시 영통구지회장상 노인 장기·바둑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회원들의 정신 건강과 친목을 도모하는 한편, 활기찬 노후 생활의 보람과 긍지를 갖도록 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경기 결과, 장기 부분 A조는 우승 이연우, 준우승 김기봉, 3위 이정국, B조는 우승 이기우, 준우승 이상춘, 3위 남진수 선수가 각각 차지했다. 바둑 부분 A조는 우승 박영훈, 준우승 이인석, 3위 박태열, B조는 우승 이강인, 준우승 김요현, 3위 정근제 선수가 수상했다.

김달현 지회장은 “오늘 경기가 좀 더 건강하고 활기찬 모습을 유지할 수 있는 기반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어르신 위안잔치
경기 안양시 농협목우촌 웰빙마을 동안점 식당(대표 박정훈)은 6월 8일, 동안구 어르신 200여명을 초청해 돼지갈비, 된장 찌개백반, 냉면 등의 음식을 무한으로 제공했다.

한편, 재경서상면 향우회 정병현 회장은 5월 19일 하남시 미사리 풀하우스농원 야외행사장에서 235명이 참석한 가운데 ‘어르신 위안잔치’를 베풀었다.

이번 잔치에는 이동술 서상면장, 박대식 총무계장, 강숙희 주민생활계장, 김계환 총무차석, 박향현 주민생활계 차석, 김경래 노인회장, 김재균 노인회이사, 김정래 이장단 협의회장 등 각 마을 노인회장 등이 참석했다.

또한 내빈으로 재경함양향우회 정종인 경로회장, 재경함양 서극성 경로대학장 외 다수와 역대 회장 권영구(3대), 박정원(5대), 김태근(6대), 유성기(7대), 이치랑(8대), 조서래(9대), 강정구(10대), 문백련(11대), 성선엽(12대) 등과 강유복 부회장, 서경필 산악 회장, 이철휘 골프회장, 박해진 재경서상중학교 총동문회장, 유해서 재경서상고 동문회장 등이 참석했다.

정병현 향우회장은 “어르신들의 건강한 모습을 뵙게 되니 고맙다”며 “향우회를 사랑해주신 뜻에 보답하는 마음으로 ‘어울림 한마당 큰 잔치’를 마련했으니 즐거운 하루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동술 면장은 “정병현 회장과 임원들께서 큰 장치를 마련해 고향 어르신들까지 초청하니 감사하다”며 “어르신들 모두가 장수하시기를 기원한다”며 큰절을 올렸다.

권영구 전 향우회장(3대)은 “성대하게 자리를 마련해준 정병현 회장과 임원진의 노고에 큰 박수를 보내며 향우회 발전과 고향 발전을 위해 돕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정선옥 총무는 아버지, 어머니 그리고 고향의 어르신들께 드리는 글을 낭송한 후, ‘어버이 은혜’ ‘과수원 길’을 노래했다.

또한, 회장 등 임원진 모두가 어르신의 만수무강을 기원하는 큰절을 올리고, 초청 명창들의 공연에 이어, 권 오상 향우회 사회로 노래자랑을 진행했다.
박명환 기자/안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