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지회 바둑·장기 대회 및 회원배가운동
화성시지회 바둑·장기 대회 및 회원배가운동
  • 이다솜 기자
  • 승인 2012.07.13 15:09
  • 호수 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지회 바둑·장기 대회 및 회원배가운동
경기 화성시지회(지회장 박영근)는 6월 28일 소회의실에서 23개 읍면동 분회에서 추천한 선수 24명과 이사 및 내빈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9회 지회장배 바둑·장기 대회’를 개최했다.

대회 결과, 바둑 부문 우승은 팔탄분회 조태형, 준우승은 동탄1동 최종수, 3위는 반월동 한종상, 장려상은 송산면 조병관 선수가 각각 수상했다. 장기 부문 우승은 팔탄분회 이세한, 준우승은 양감면 최용희, 3위는 장안면 양재길, 장려상은 동탄1동 김한구 선수가 차지했다. 수상한 선수들은 상장과 상금, 부상(지프로 액자 1점)을 받았다.

한편 화성시지회는 경로당 회장 19명이 참석한 가운데 회원배가운동을 위한 분회회의를 실시했다.

최창석 분회장은 분회 상반기 업무 결산 및 하반기 계획에 대해 협의하고, 박영근 지회장은 회원 배가운동, 경로당 자립능력 향상과, 투명한 회계 업무관리 운영, 회원 자격 등에 대해 논의하고 “경로당 회원들과 함께 화성시 노인회의 발전을 이끌자”고 말했다.


의정부시지회 노인일자리 참여자 대상 소양·직무교육
경기 의정부시지회(지회장 이원우)는 7월 3일 노인일자리 참여자 307명을 대상으로 소양교육 및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이원우 지회장은 “날씨가 무더우니 건강에 신경쓰고 경로당활성화 사업에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조샛별 취업센터장은 어르신들의 근무태도 및 근무상황, 8월 휴무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일자리 참여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맡은바 책임을 다하고 있다”며 “일자리가 생긴 것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한편, 의정부시지회 211번째 경로당인 가래울경로당이 7월 3일 개관식을 갖고 문을 열었다. 경로당 관계자는 “신곡1동의 주거 밀집지역에서는 오래 전부터 경로당의 필요성이 인정돼 왔지만, 신설부지가 마땅치 않아 경로당 설치를 미뤄왔었다”며 “그러던 중 기존주택을 매입해 개관하게 됐다”고 밝혔다.

개관식에는 안병용 시장을 비롯해 홍문종 국회의원, 최영달 농협조합장 및 시의원들과 주민 200여명이 참석했다. 또, 부녀회가 마련한 푸짐한 다과회 및 오찬을 함께 나눴다.


일산 동구지회 노인 SNS 자원봉사클럽 전문교육
경기 일산 동구지회(지회장 이상국)는 노인들의 정보화 교육을 위해 대한노인회 노인자원봉사지원센터가 주최하고 한국지역개발정보개발원이 후원하는 정보화교육을 실시했다.

서울과 일산에서 동시에 실시하는 이번 교육은, 동구지회의 정보화를 책임질 경로당 회장 및 총무 32명을 선발, 6월 5일 오후 2시 일산 서구 사과나무치과 강당을 시작으로 각각 4시간씩 6월 16·23일, 7월 4일 총 4회 실시하고 수료식을 가졌다.

강의 주제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SNS(사회 연결망 서비스) 활용’이었으며, 수강생들은 개발원이 개인에게 지급한 USB 활용법을 익히고 경로당의 회원들에게 전수할 계획이다.


용인 처인구지회 경로당 노인대학 졸업식
경기 용인 처인구지회(지회장 류강희)는 6월 26일 오전 11시 포곡읍사무소 대강당에서 내외빈과 100명의 수료생이 참석한 가운데 ‘경로당 노인대학 졸업식’을 개최했다.

노인대학은 약 4개월간 문화 체험을 제공하는 28회의 강좌로 경로당을 직접 찾아가 회원들의 큰 성원을 얻었다. 특히 농촌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기도 했다.

류강희 지회장은 노인대학장과 임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학생들의 가정과 지역사회에서 더욱 존경받는 어르신으로서의 품위향상과 건강한 노후생활을 보내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시흥시지회 제13회 노인 장기·바둑대회
경기 시흥시지회(지회장 류태길)는 6월 29일 오전 10시 지회 1층 회의실과 3층 세미나실에서 지역 국회의원 관계자, 시의원 및 시청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13회 노인 장기·바둑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어르신들의 건전한 여가선용, 전통놀이문화 계승·발전을 위해 마련됐고 예년보다 접수자가 많아 선착순으로 선발된 60여명의 어르신들이 대회에 참가했다.

대회 결과, 바둑 부문에는 1등 김역삼, 2등 이무일, 3등 최인국, 4등 최인규, 장기 부문에는 1등 이정조, 2등 연도흠, 3등 이강호, 4등 이종찬 선수가 각각 차지했다. 우승자들은 도 대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군포시지회 김춘수 자문위원, 신발 기증
경기 군포시지회(지회장 임범철)는 6월 18일 김춘수 자문위원으로부터 신발 550켤레를 후원받아 105개 경로당에 3~5켤레씩 기증했다. 신발은 김춘수 자문위원이 이웃사랑 후원회에서 후원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로당 회원들은 “신발이 아주 편안하고 좋다”고 말했다. 그 모습을 본 자문위원들은 “앞으로도 환경이 열악한 경로당에 더 많은 물품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양주시지회 노인복지관서 분회장 월례회
경기 양주시지회(지회장 민영식)는 7월 5일 오전 11시 양주시노인복지관 강당에서 분회장, 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분회장 월례회를 개최했다.

이번 분회장 월례회는 237개소 경로당과 함께 전개할 제23회 ‘경기 노인 휘호 대회’, 경로당 에너지 절약, 노인지원재단 기금조성 참여, ‘양주시 지회장배 한궁대회’ 등을 논의했다.

민영식 지회장은 “다양한 경로당 프로그램에 참여해 건강을 유지하고 활기찬 노후를 보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양주시지회는 경로당 어르신 신바람건강체조 상반기 사업을 마치고, 7월 4일 오전 11시 지회 회의실에서 강사 13명과 수강생 대표 4명, 양주시청 가정복지과장과 노인지원팀장, 양주시생활체육회 사무국장 등 24명이 참석한 가운데 평가 간담회를 가졌다. 신바람 건강체조는 상반기에 7384만원의 예산으로 129개 경로당에서 4개 프로그램이 진행됐으며, 일일 평균 17명씩 9만955명이 참여했다.

사업은 어르신들께 좋은 평가를 받아 하반기에도 6536만원의 사업비를 투자,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경연대회를 실시하는 등 어르신들의 참여의욕을 고취할 계획이다.
<안정웅 기자/양주>


고양 덕양구지회 경로당활성화프로그램 강사 등 간담회
경기 고양 덕양구지회(지회장 장기항)는 6월 29일 오전 11시 지회에서 ‘2012년 상반기 경로당활성화프로그램 강사 및 자원봉사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덕양구지회는 경로당 활성화에 힘써 준 강사들에게 감사의 뜻이 담긴 식사를 제공했다.


자전거 수리 봉사활동
구리시니어클럽(회장 권금봉)은 2008년부터 지금까지 4년 동안 (월요일 제외) 매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자전거 수리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70세 이상 노인들로 구성된 봉사단원들은 장자호수공원 분수광장 입구와 구리한강시민공원 입구에서 자전거를 무료로 수리하고 있다. 이에 많은 학부모와 어린이들이 이용하고 있다.

부속품은 완전 실비로 교체하고 있고, 수리가 불가능한 것은 아파트 관리실과 협의해 고물상에 폐기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권금봉 회장은 “어린이들과 젊은 학부모들이 음료수를 사다주고, 수리해준 자전거를 신나게 타고 가는 모습을 보며 자원봉사자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느낀다”며 “ 앞으로도 이 활동을 계속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구려역사문화보전회, 한배달, 기천문은 6월 23일 경기도 구리시 청소년수련관 강당에서 박영순 구리시장, 임이록 고구려역사보존회 부이사장, 윤호중 국회의원, 박석윤 시의회 의장, 한배달과 기천문 회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구려 역사지킴이 학술대회’를 주최했다.

1부 행사는 최근 제작된 ‘고구려의 노래’ 동영상 시청, 손태일 관장의 고구려역사문화보존회 결의문 낭독으로 진행됐고, 2부 학술대회는 성헌식 사무국장의 사회로 박정학 치우학회장, 고성규 기마문화보전회장, 황희면 대련고구려박물관장, 윤현종 기천문 사무총장 등의 발제, 토론, 질의응답 순으로 이뤄졌다.

성헌식 사무국장은 “앞으로 매년 고구려 시조인 고주몽 성제의 탄신일인 6월 24일을 전후로 고구려 관련 행사를 개최해 고구려의 역사를 널리 알리고 지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진원 기자/구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