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오정구지회 지회장기 게이트볼 대회
부천 오정구지회 지회장기 게이트볼 대회
  • 이다솜 기자
  • 승인 2012.07.30 10:39
  • 호수 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 오정구지회 지회장기 게이트볼 대회
경기 부천 오정구지회(지회장 류영수)는 5월 7일 오전 9시 은데미 게이트볼 구장에서 국회의원, 도의원 등 내빈과 7개 동 선수 및 동별 경로당 응원단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6회 지회장기 게이트볼 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내빈 시구, 노인대학 난타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를 실시했다.

류영수 지회장은 “게이트볼과 같은 운동을 통해 우리 노인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활기찬 노년을 보내자”며 “지회는 참석하신 모든 분들에게 즐거운 행사가 될 수 있도록 떡, 수육, 식사, 기념품 등을 대접하겠다”고 말했다.

대회 결과, 우승은 원종1동, 준우승은 성곡동, 3등은 신흥동이 차지했다.


 

양주시지회 결핵예방 및 구강관리 교육 등
경기 양주시지회(지회장 민영신) 부설 회천 노인대학은 7월 4일, 6일 이틀 동안 양주시 보건소 감염병관리팀과 구강보건팀으로부터 결핵예방, 구강관리 교육, 채혈을 통한 에이즈 및 간염검사를 받았다.

보건소 이동검진을 통해 체계적으로 환자를 발견하고 관리해 에이즈 환자발생률이 크게 줄었지만, 여전히 OECD 가입국 중 결핵환자 및 사망자 수는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보건소는 노인대학을 방문해 전염률이 높은 결핵을 조기발견, 예방하기 위해 교육을 진행했다. 또, 잇몸질환 진행을 억제하고 시린 이를 예방하기 위해 불소도포를 실시했다.

한편, 농협중앙회 양주시지부 이종명 지부장과 직원 5명은 7월 12일 오전 양주시지회 3층 급식소에서 ‘무료급식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에서 양주시지부는 총 240명에게 급식을 제공하고, 양주 임꺽정 쌀(10Kg) 10포를 급식용과 저소득 노인용으로 각각 지원했다.


용인 기흥구지회 2012년 하계 한문교육 운영 간담회
경기 용인 기흥구지회(지회장 이양구)는 7월 13일 지회 사무실에서 하계한문교육 운영 경로당 회장, 강사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2년도 하계 한문교육 운영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양구 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무더위에도 불구하고 휴가까지 반납하고 한문교육에 열정을 갖고 계신 회장 및 강사님들께 감사드린다”며 “더불어 건강 유의하시고 학생들에게 전통문화를 계승시켜주실 것”을 당부했다.

참석한 경로당 회장 및 강사들은 “지회의 많은 배려에 감사드린다”며 “더욱 노력해 더 많은 학생들이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봉사에 임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용인 기흥구지회는 지난 2월부터 여가프로그램 신청을 받아 경로당에 적합한 여가 프로그램을 선정, 상반기(3~6월), 하반기(8~11월)로 나눠 진행하고 있다. 프로그램에는 노래교실, 민요교실, 실버요가, 기체조, 컴퓨터교실, 장수 춤, 레크리에이션 댄스, 실버 댄스 등이 있으며, 총 55개 경로당에 5050만원의 예산이 집행될 예정이다.

이양구 지회장은 상반기 프로그램 종료 후, 경로당을 순회하며 여가 프로그램에 참여한 회원들을 격려했다. 그는 “보건소,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복지관 경로당 활성화 사업팀과 연계해 여가 프로그램의 중복지원을 피하고, 많은 경로당이 프로그램을 경험해 새로운 노인여가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군포시지회 산본한방병원과 진료협약식
경기 군포시지회(지회장 임범철)는 7월 12일 원광대 한의과대학 산본한방병원장실에서 지회장, 부지회장, 자문위원, 이기상 병원장, 행정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료협약식’을 가졌다.

산본한방병원 관계자들은 “앞으로 지역 내 경로당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진료 편의와 진료비 할인 해택(10%) 등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건강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용인 수지구지회 숲생태해설사 대상 직무보수 교육
경기 용인 수지구지회(지회장 이경숙) 취업지원센터는 7월 16일 오전 10시 수지생태공원에서 숲생태해설사 전원을 대상으로 직무보수 교육을 실시했다.

김상미 강사는 다양한 식물 관찰과 건강한 숲, 자연 환경의 소중함 및 숲속에서의 협동과 양보에 대해 교육했다.

이경숙 지회장은 “그간의 숲 해설 활동 노고에 감사드리며, 혹서기 후 하반기 활동도 안전하게 마무리해 결실을 맺어 달라”고 당부했다.


안양 만안구지회 석수 하우스 스토리 경로당 개소식
경기 안양 만안구지회(지회장 임경호)는 7월 13일 오후 3시 석수2동 석수 하우스 스토리 경로당(회장 최경희)에서 최대호 안양시장을 비롯한 다수의 시의원, 임경호 만안구지회장, 경로당 회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로당 개소식을 가졌다.

임경호 지회장은 “안양시에서 제일 멋지고 쾌적한 경로당이 문을 연 것을 축하한다”며 “경로당 회원님들의 건강 증진과 여가문화 활동 등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의정부시지회 실버영화관클럽, 영화 관련 봉사활동
경기 의정부시지회(지회장 이원우) 소속 노인 자원봉사클럽 ‘실버영화관클럽’은 매달 2회 경기북부청사에서 문화생활에서 소외된 의정부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실버영화관’과 함께 경로당을 방문해 영화를 상영하는 ‘찾아가는 영화관’을 운영하고 있다.

‘실버영화관클럽’ 구성원들은 경기북부청사 ‘실버영화관’에서 매달 상영할 영화를 선정하고, 경로당 회원들이 영화를 관람 할 수 있도록 경로당을 방문, 홍보하는 한편, 영화상영일에는 무료 음료수 제공 및 자리안내 등의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또, 한국영상자료원의 협조로 ‘찾아가는 영화관’을 운영, 올해 상반기 5개 경로당을 방문해 ‘그대를 사랑합니다’ ‘시집가는 날’을 상영했다. 8월에도 경로당 3개소를 선정하여 ‘찾아가는 영화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동두천시지회 정성호 국회의원 초청 특강
경기 동두천시지회(지회장 박지문) 부설 노인대학(학장 예종덕)은 7월 12일 노인복지관 4층 대강당에서 노인대학생, 경로당 회장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주·동두천을 지역구로 하는 정성호 국회의원을 초청해 특강을 열었다.

정성호 국회의원은 ‘지역발전 비전과 노인복지’란 주제로 약 1시간 동안 강의를 진행했다.

그는 “지역발전에 필요한 사업들이 조기에 집행될 수 있도록 예산확보에 매진하겠다”며 “산업화 과정에서 국가를 위해 헌신해 오신 지금의 어르신들이 노후대비를 미처 할 수 없었을 것을 감안해 노인 복지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변호사이기도 한 정성호 의원은 “경제의 불안감 심화로 노인 대상 사기행각이 날로 기승을 부리고 있으니, 절대 인감이나 도장을 함부로 주거나 서명 등을 하지 말 것”도 당부했다.

한편, 노인대학은 전반기 종강식을 갖고 약 50일간의 여름방학에 돌입했다.
김성보 기자/동두천


김포시지회 플러스 푸드, 경로당에 닭고기 전달
경기 김포시지회(지회장 홍기훈)는 7월 16일 초복을 맞아 ‘(주)플러스 푸드’(대표 홍철호)로부터 기증 받은 닭고기를 262개 경로당 및 장기동분회(분회장 정규홍)로 전달했다.

김포시 월곡면 플러스 푸드는 ‘굽네치킨’으로 널리 알려진 ‘(주)맛있는 생각’에 닭을 공급하고 있는 중견 기업으로, 지역 내에서 많은 기부와 봉사활동에 참가하고 있다.
안은실 기자/김포


양평군지회 경로당 운영 회계 교육
경기 양평군지회(지회장 박영실)는 6월 20~7월 17일 11개 분회를 순회하면서 경로당 회장, 사무장 등 568명을 대상으로 ‘경로당 운영 회계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노인회 각종사업 반기보고, 에너지 절약, 노인취업, 경로당활성화 프로그램, 투명한 경로당 운영에 따른 체크카드 발급 및 사용 등으로 자세하게 이뤄졌다.

강의에 참석한 어르신들은 “이번 교육을 통해 노인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향상할 수 있었다”며 “또, 회원간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내실 있는 경로당을 운영할 수 있도록 역량강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영실 지회장은 “노인지도자로서 끊임없는 봉사정신으로 경로당 활성화와 노인복지 증진에 역할을 다하는 노고를 치하한다”며 “지역사회를 책임지는 노인으로 자긍심을 갖고 행복한 양평을 만드는데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