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지회 실버경찰대 창설 7주년 기념행사 외
파주시지회 실버경찰대 창설 7주년 기념행사 외
  • 이다솜 기자
  • 승인 2012.08.31 14:20
  • 호수 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주시지회 실버경찰대 창설 7주년 기념행사 외
경기 파주시지회(지회장 이명세) 산하 적성면 실버경찰대(대장 윤상섭)는 8월 17일 적성 행복문화센터 회의실에서 황진하 국회의원을 비롯한 기관 단체장 및 실버경찰대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버경찰대 창설7주년 기념행사’를 실시했다.

이명세 지회장은 “오늘 행사를 계기로 적성면 실버경찰대가 더욱 업그레이드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 및 동참을 부탁한다. 사회에서 존경받는 단체로 거듭나자”고 말했다.

김문규·백인종·강완희 어르신이 실버 경찰 연합대장 표창을, 김정복·최형준·전춘자 어르신이 국회의원 표창을, 손봉수·이순자 어르신이 지역사회 발전 및 자원봉사 유공 등으로 적성면장 표창을 수상했다.

한편, 8월 24일 파주읍 봉암5리 주민 숙원사업인 ‘마을회관 및 경로당 준공식’이 이인재 파주시장, 신현석 경기도 의회의원, 이근삼·유재풍·한기황 파주시 의회의원, 이명세 파주시지회장, 단체장 및 지역주민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이인재 시장은 “파주읍은 유림과 향교가 산재한 어르신을 공경하는 마을”이라며 “어르신을 모시는 것은 마음이 중요한 것으로, 어르신의 복지증진을 위한 시책을 펼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마을회관 및 경로당은 2억3600만원의 예산을 들여 170여평의 터에 지상 2층으로 지어졌으며 대형 LCD-TV, 냉난방기 등 각종 편의시설이 마련돼 있다. 이날 김경중 이장은 마을회관 및 경로당이 들어선 부지를 제공한 김용문씨에게 마을주민의 고마움을 담은 감사패를 전달했다.


용인 기흥구지회 충정노인대학 제4기생 입학식
경기 용인 기흥구지회(지회장 이양구) 부설 충정노인대학(대학장 신현기)은 8월 21일 구성농협3층 대강당에서 김학규 용인시장, 김민기 국회의원, 김기선·권오진 도의원, 추성인·김순경·김정식 의회의원, 이재문 구청장을 비롯한 내빈과 입교생 등 185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정노인대학 제4기생 입학식’을 개최했다.

충정노인대학은 기흥구 관내 노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존경받고 사회에 적응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은 물론, 각자의 잠재력을 재개발, 행복한 노후를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년 동안 교육한다.

8월 11일부터 내년 11월까지 매주 화·수요일에 대학교수, 노인문제전문가, 사회단체 저명인사 등을 강사로 초청해 건강지식, 생활법률, 경제, 취미, 문화 활동 등 노후생활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전액 무료로 운영한다.

이양구 지회장은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배움에 도전하신 입학생들의 도전과 용기에 존경을 표한다”며 “건강에 유의해 무사히 졸업하길 기원한다. 다시 한 번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말했다.


성남 수정구지회 7월 월례회 및 노인지도자 교육
경기 성남 수정구지회(지회장 임규호)는 7월 18일 수정구지회 대회의실에서 지회임원 및 경로당회장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7월 월례회’를 개최했다. 이번 월례회에는 상반기 각종행사 업무실적을 프레젠테이션으로 제작해 영상으로 보고했다.

한편, 수정구지회는 8월 22일 지회 임원 및 경로당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2년도 하반기 경로당회장단 노인지도자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기쁨병원 신상현 외과 과장은 ‘건강한 장 지키기’와 ‘하지정맥류 진단과 치료’를 주제로 강의했다.


고양 덕양구지회 실버하모니카·고양누리아코 클럽 공연
경기 고양 덕양구지회(지회장 장기항) 산하 실버하모니카 클럽은 8월 16일 오후 2시 서정2경로당에서 하모니카와 우크렐레(하와이 원주민이 즐기던 기타 모양의 4현 악기)로 아름다운 하모니를 연주해 경로당 어르신들의 흥을 돋았다. 이번 연주회에는 장기항 지회장도 참석, 더욱 뜻 깊은 시간을 보냈다.

한편, 덕양구지회 산하 고양누리아코 클럽은 8월 21일 오후 2시 은빛6경로당에서 동요, 트로트, 가곡 등을 아코디언으로 연주하는 첫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어르신들은 “지회장이 참석해 더 흥겨웠다”고 말했다.


수원 영통구지회 하계 충효교실 수료식
경기 수원 영통구지회(지회장 김달현)는 영통2동 주공9단지아파트경로당(회장 한희동)에서 8월 20일 ‘2012학년도 하계 충효교실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번 충효교실은, 여름방학을 맞아 7월 21일~8월 20일 25일(일요일 제외) 간 매일 2시간씩 한희동경로당에서 초등학생 67명을 대상으로 한자교육과 배드민턴 교실을 운영했다.

총 51명의 학생이 교육을 수료했으며, 경기도연합회장상 1명, 영통구청장상 2명, 수원시의회의장상 2명, 지회장상 9명, 경로당회장상 7명 등이 수상했다.

충효교실 관계자는 “이번 교육은 존경받는 노인상을 구현하고 노인자원봉사활동의 기틀을 마련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지역주민과 청소년들의 모범이 되는 노인단체로 거듭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고양 일산서구지회 2012년 경로당회장 직무교육
경기 고양 일산서구지회(지회장 박평원)는 8월 22일 오전 10시 일산서구청 2층 대회의실에서 지회 산하 168개 경로당 회장 156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2년 경로당회장 직무교육’을 가졌다.

경기도연합회 노인지도자대학 이학재 학장은 ‘매력적인 경로당 조직과 운영’에 대해 강의하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모험을 즐기며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활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산서구청 윤량균 팀장은 경로당에 지원하는 보조금액의 항목별 사용방법 및 범위 등을 안내했다.

박평원 지회장은 오영자 회원에게 건강회복지원금을 전달하고, “경로당 회장과 회원 간의 갈등은 결국 대화 부족 때문이므로, 여러 경로당 회장들이 먼저 소통의 리더십을 발휘해 회원 간 이해도를 높이자”며 “또, 경로당 운영의 투명성을 높여 회원들이 신명나게 서로 도울 수 있는 분위기 조성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양주시지회 2012년 찾아가는 취업 간담회
경기 양주시지회(지회장 민영신)는 8월 20일 오전 10시 양주시지회 강당에서 ‘2012년 찾아가는 취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만 60세 이상의 구직등록자를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30명 참석을 예상해 준비됐다. 하지만 지원자가 몰려 40여명이 넘는 인원이 참석, 어르신들의 일자리를 통한 사회 참여에 대한 열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이번 간담회는 구직을 원하는 중년층 이상의 어르신들께 적합한 일자리를 연계 및 창출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고, 구직자의 역할과 자세, 취업의 어려움 극복하기 등 취업 교육으로 구성됐다.

민영신 지회장은 “행복한 노년기를 위해서는 건강과 일이 필요한데, 여러분은 우선 건강하니 그것 또한 행복이라 믿고 건강관리를 더욱 잘해서 원하는 일을 꼭 찾을 수 있길 빈다”며 “일자리를 찾는데 대한노인회 취업지원센터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교육은 양주시청 일자리센터와 대한노인회 실버인력뱅크 등 취업에 관련된 기관들의 공조로 이뤄졌다.

간담회 관계자는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찾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활발한 일자리 창출로 양주시 관내 모든 어르신들의 소득이 보장되고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행복한 노후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안정웅 기자/양주


화성시지회 이사회, 노인의 날 기념식 등 논의
경기 화성시지회(지회장 박영근)는 8월 17일 지회 1층 ‘지프로’ 전시장에서 ‘2012년도 제4차 이사회’를 가졌다.

이번 이사회에는 이사 36명 중 33명이 참석해 경로당 운영 활성화 방안 및 노인의 날 기념식의 성공적 개최 등을 논의했다.

박영근 지회장은 지회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퇴임하는 김병준 부지회장(향남읍), 이은중 기배동분회장, 박대성 동탄1동분회장에게 공로패를 수여했다.

이어, 송창일 동탄1동분회장, 정영원 동탄3동분회장에게 등록증을 수여했다.

박영근 지회장은 “화성시 노인의 위상 정립을 위해 이사님들이 선도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한다”며 이어 ‘제16회 노인의 날 기념 화성 노인 큰잔치’(10월 11일) 계획을 설명했다. 이어, “노인의 날 잔치에 모두가 함께 하는 자리가 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하나로 모으자”고 말했다.

‘제16회 노인의 날 기념 화성 노인 큰잔치’는 화성시지회 창립 35주년 이래 처음으로 어르신들 및 노인대학생, 자원 봉사자등 1700여명이 어우러져 성대히 치러질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서해안 시대의 주역으로 발돋움하는 화성시의 발전상을 느낄 수 있는 화성 종합경기타운 실내체육관에서 진행된다.


군포시지회 제13회 군포시 어르신 바둑·장기대회
경기 군포시지회(지회장 임범철)는 8월 17일 오전 10시 지회강당에서 김윤주 군포시장, 이학영 국회의원, 김판수 시의회 의장, 대회 출전자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3회 군포시 어르신 바둑·장기대회’를 개최했다.

임범철 지회장은 바둑과 장기의 유래에 대해 설명하고 “승부에 집착하기보다 공정한 경기를 통해 좋은 추억을 마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윤주 시장은 경로당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고, 김판수 시의장도 “낙후된 경로당에 좀 더 많은 혜택이 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학영 국회의원도 “중앙회의 지원을 받아 복지혜택을 늘리겠다”고 말했다.

대회 결과 바둑 부문 우승은 강연원 어르신, 장기 부문 우승은 성석현 어르신이 차지했고, 우수상은 부문 당 2명, 장려상은 부문 당 4명이 수상했다.

한편, 여성바둑행운상은 김점순 어르신이 차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