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시지회 자원봉사지원센터, 교재 영상 촬영
동두천시지회 자원봉사지원센터, 교재 영상 촬영
  • 이다솜 기자
  • 승인 2012.09.21 13:50
  • 호수 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두천시지회 자원봉사지원센터, 교재 영상 촬영
대한노인회 노인자원봉사지원센터 중앙운영본부(본부장 석춘지)는 8월 22일부터 9월 4일까지 경기 동두천시지회(지회장 박지문)를 방문해 ‘노인자원봉사활동 영상교재’를 제작했다.

노인자원봉사지원센터 측의 제작진, 보조요원 등은 오전 10시부터 자정까지 동두천시의 노인복지관, 지회사무국, 중앙공원, 중앙시장, 안골경로당, 북보산경로당, 사무국장 사택에서 동두천시 노인자원봉사단 환경정화팀(코치 엄정숙) 20명, EM사랑팀(코치 조명현) 15명의 봉사활동 모습을 촬영했다.

틈틈이 촬영장을 찾은 노인자원봉사지원센터 경기연합회 북부 박영희 부장은 “멋진 작품을 만들기 위해 밤늦도록 수고하는 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하다”며 음료와 수박, 간식 등을 제공했다.

한편, 어르신들과 시민들은 촬영현장을 흥미롭게 지켜보기도 했다.
북보산경로당 석영태 회장은 어르신 10여명과 함께 중앙공원에서 촬영현장을 지켜보며 “한 컷을 위해 다섯 번 이상, 많게는 열 번도 다시 찍어 다소 지루하긴 했지만 동두천에서는 흔치 않은 좋은 구경을 했다”고 말했다.

정일패 감독은 “영상촬영에 협조해 주신 지회장 이하 사무국 직원, 자원봉사팀 등 모든 분께 감사하다”고 전했다.

이번에 촬영된 영상은 전국의 노인자원봉사 코치 및 회원들의 교육에 활용, 어르신들의 자원봉사클럽 활동 및 코치·회원의 역할 등을 설명해 노인자원봉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울 영상교제로 제작된다.
김성보 기자/동두천


양주시지회 올해 찾아가는 취업 간담회 마련
경기 양주시지회(지회장 민영신)는 8월 20일 오전 10시 양주시지회 강당 2층에서 만60세 이상 구직등록자를 대상으로 ‘2012년 찾아가는 취업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 관계자는 “당초 30여명의 어르신을 초대했으나 40여명 이상의 어르신들이 몰려, 어르신들의 사회 참여 열기를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번 간담회는 구직을 희망하는 중년층 이상의 어르신들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연계, 창출하기 위한 것으로 구직자의 역할과 자세, 취업 어려움 극복하기 등의 취업교육으로 구성, 어르신들이 자신감을 찾을 수 있도록 진행했다.

민영신 양주시지회장은 “노년의 행복은 건강과 일을 통해 얻을 수 있는데, 우선 여러분은 건강하시니 그것 또한 행복”이라며 “건강관리를 더욱 잘해서 원하는 일을 꼭 찾을 수 있길 바란다. 그리고 대한노인회 취업지원센터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양주시청 일자리센터와 대한노인회 실버인력뱅크 등 취업에 관련된 기관들과의 공조로 이뤄진 이번 교육이 많은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찾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활발한 일자리 창출로 양주시 관내 모든 어르신들이 소득보장과 사회참여로 활기찬 노후를 보내기 바란다고 말했다.
안정웅 기자/양주


파주시지회 실버경찰연합대 활성화 대회
경기 파주시지회(지회장 이명세)는 9월 12일 파주시 시민회관 대강당에서 이인재 파주시장을 비롯한 16개 읍면동장, 노인회 임원, 실버경찰대원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버경찰연합대 활성화 대회’를 실시했다.

파주시 실버경찰 이명세 연합대장은 인사말을 통해 “노인이 행복한 사회, 노인을 공경하고 노인이 존경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우리 노인들도 사회의 어르신임을 자각하시고 솔선수범하는 자세로 행동해 가정과 사회가 존경하는 노인이 되자”고 말했다.

또, 마봉천 대원 외 15명이 실버경찰대 우수대원으로 파주시장 표창을, 김영수 대원 외 15명은 연합대장 표창을 수상했다.

아울러 2부 행사는 국정홍보원, 선문대학교 겸임교수직을 지내고, 현 국제평화연구소장으로 재직 중인 황인태 교수의 강의로 진행됐다. 황 교수는 실버경찰대원들을 대상으로 ‘21세기 한국의 선택’이라는 주제로 소양교육을 실시했다.


양평군지회 자살 예방의 날 맞아 행사, 경각심 고취
경기 양평군지회(지회장 박영실) 산하 노인자살예방센터는 9월 10일 13개 분회장, 생명사랑교육단, 대한적십자봉사회, 양평군 해병전우회, 지회 법인 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세계 자살예방의 날을 맞아 생명존중 문화를 조성하고 자살의 심각성을 알리고자 ‘자살예방의 날 행사’를 진행했다.

참석자들은 복지관을 출발해 양평군민회관까지 가두캠페인을 실시, 2부는 양평군민회관에서 경로당 회원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웰다잉 극단을 초청, 연극 ‘소풍가는 날’을 공연했다.

이번 행사는, 지역 어르신들이 자살을 예방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영실 지회장은 “사회적으로 심각한 자살 문제에 서로 깊은 관심과 사랑으로 예방해 살기 좋은 양평으로 지역 주민 모두가 마음을 함께 하는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고양 일산동구지회 노인일자리 사업자 만족도 조사
경기 고양 일산동구지회(지회장 이상국)는 9월 13~21일 백석동 모란각에서 올해 노인일자리 7개 사업 참여자 300명을 대상으로 참여자용·서비스용·수혜자용으로 나눠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만족도 조사는 노-노 케어 45명, 교통안전지킴이 58명, 초교급식도우미 76명, 실개천 지킴이 20명, 폐현수막 재활용 사업 14명, 숲 해설 사업 15명, 경로당 중식도우미 85명을 각각 나눠 실시한다.

만족도 조사 결과는 내년 노인일자리 사업에 반영, 보다 발전된 노인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고자 마련됐다.

한편 일산동구지회는 9월 14일 오후 2~5시 동구청 대회의실에서 경로당 회장 146명, 사무장 140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로당의 운영과 관리, 보조금 사용 기준 및 회계 관리, 경로당 활성화 사업, 노인일자리 사업 등 경로당에 관한 교육을 실시했다.

특히 이날 교육에는 대한노인회 이 심 중앙회장이 방문해 ‘노인이 지금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1시간 동안 특강했으며, 올해 대한노인회 정관도 경로당 별로 배부했다.


안양 만안구지회 제1회 게이트볼대회 행사
경기 안양 만안구지회(지회장 임경호)는 9월 13일 오전 8시부터 오후 3시까지 안양 실내 게이볼장에서 최대호 안양시장과 박현배 안양시의회의장을 비롯한 내빈 및 지회 임직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만안구 노인회장기 게이트볼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게이트볼 대회 개회식에서 임경호 지회장은 “어르신들의 여가선용과 건강증진을 위해 마연된 대회”라며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유감없이 발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 대회에는 총 10개 팀이 출전했고, 추첨식 토너먼트제로 진행돼 최종 승자를 가렸다.

대회 결과, 우승은 만안구 노인대학 선수단, 준우승은 박달동 B팀, 공동3위는 박달동 A팀과 안양9동 A팀, 공동4위(장려상)는 안양3동과 석수교회팀이 수상했다.


고양 일산서구지회 동별 봉사단 및 교통봉사대 간담회
경기 고양 일산서구지회(지회장 박평원)는 9월 14일 지회 회의실에서 ‘2012년도 지역(동)별 봉사단 및 교통봉사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9개 동 봉사단 조장 및 분회장이 참석해 동별 봉사단 운영상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 등을 공유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내년에도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자”며 “봉사활동의 의지를 강화하자”고 말했다.


연천군지회 경로당 사무장(총무) 연수회
경기 연천군지회(지회장 유봉춘)는 영월 김삿갓휴양지에서 경로당 사무장(총무) 등 44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로당 사무장(총무) 연수회’를 가졌다. 이번 연수회는 결실의 계절 가을을 맞아 평소 경로당 회원관리 및 회계업무 등을 담담하고 있는 총무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업무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유봉춘 연천군지회장은 “이번 연수회에 적극적인 협조를 해주신 사무장(총무)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고양 덕양구지회 푸른마을3경로당, 축제서 라인댄스 뽐내
경기 고양 덕양구지회(지회장 장기항) 산하 푸른마을3경로당은 9월 15일 오후 4시 고양초등학교에서 펼쳐진 ‘고양지역 제4회 높빛마슬축제’에 참가해 라인댄스를 선보였다.

푸른마을3경로당은 지회의 경로당 활성화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 늘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했기에 이와 같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

한편, 우방유쉘경로당도 풍물놀이를 선보였다. 마을 주민들은 “어르신들이 지역축제를 빛냈다”며 칭찬했다.


성남시, 아트센터서 자원봉사박람회
경기 성남시는 9월 15일 성남아트센터 야외에서 ‘자원봉사박람회’를 개최했다. 행사는 국민의례, 애국가 제창에 이어 이재명 성남시장, 윤숙자 성남 자원봉사센터장 등 내빈의 축사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박람회에는 70여개의 자원봉사단체가 참여, 각 부스를 배정받고 시민들을 대상으로 각 단체가 어떤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지 홍보했다.

성남 아름방송여성봉사단은 “희망나무 만들기 프로그램을 통해 모든 시민들의 가슴에 희망을 심는 시간이 됐다”며 “봉사활동은 누구나 필요한 곳에 찾아가 사랑의 손길을 펼치는 것이라는 사실을 시민들에게 알릴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박은란 기자/성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