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처인·기흥·수지구지회 제16회 용인시 노인의 날 기념식
용인 처인·기흥·수지구지회 제16회 용인시 노인의 날 기념식
  • 이다솜 기자
  • 승인 2012.09.28 15:21
  • 호수 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 처인·기흥·수지구지회 제16회 용인시 노인의 날 기념식
경기 용인 처인·기흥·수지구지회는 9월 21일 오후 1시 30분 용인시청 에이스홀에서 합동으로 ‘제16회 용인시 노인의 날 기념식’을 열었다.

이번 기념식에는 김학규 용인시장, 이우현 시의회 의장, 시의원, 한선교·이우현 국회의원 등 약 600여명이 참석했다.

제1부 식전공연에 이어 제2부 기념식은 국민의례에 이어 이경숙 수지구지회장의 노인강령낭독, 유공자 시상 등이 이어졌다.

류강희 처인구지회장은 “내년에는 노인 복지증진과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더욱 분발하겠다”고 말했다.

김학규 용인시장은 “노인 복지증진과 노인 일자리 창출에 적극 협조하고 기흥구 노인복지회관 건립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천 원미구지회 상미경로당 박정길 회장 선행 화제
경기 부천 원미구 상동 상미경로당 박정길 회장은 지난해 6월부터 거동이 불편한 경로당 회원 어르신 2명의 출퇴근을 매일 돕고 있어 지역 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다.

박정길 회장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이 홀로 자택에 머물면, 외로움과 괴로움이 증폭되는 것을 알기에 이런 봉사를 하게 됐다”고 말했다.


평택시지회 시연합회장기 그라운드골프 대회
경기 평택시지회(지회장 김낙용)은 9월 19일 평택 소사벌 레포츠타운에서 시장, 의장, 지회임원 및 15개 클럽선수 4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9회 평택시연합회장기 그라운드골프 대회’를 개최했다.

김낙용 지회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노인 건강증진과 건전한 여가생활을 조성하고, 노후생활에 보람과 긍지를 갖고자 동호인을 육성하고 단합을 도모할 것”을 당부했다.

이번 경기는 개인전 및 단체전으로 진행됐으며, 트로피 및 부상이 주어졌다. 개인전 1위는 남부클럽 손홍래 선수가, 2위는 팽성클럽 유범조 선수가 차지했으며, 단체전 1위는 팽성클럽이 수상했다.


성남 수정구지회 제11회 경로당회장단 윷놀이대회
경기 성남 수정구지회(지회장 임규호)는 9월 19일 단대공원 중앙광장에서 강상태 시의원 등 내빈과 지회임원, 경로당 회장, 사무장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1회 경로당회장단 윷놀이대회’를 실시했다.

이번 대회 참석자들은 고유 명절인 중추절을 맞아 국가의 번영과 풍년을 기렸고, 수정구지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함과 동시에 경로당 회장단 상호간의 친목과 우의를 다졌다.

총 4개 팀으로 나눠 진행된 이번 윷놀이 대회에는 신흥2동 제4경로당이 1등을 차지했다. 1·2·3등에게는 시상품이, 참가자에게는 푸짐한 참가상이 주어졌다. 식후에는 중식이 제공되기도 했다.


과천시지회 문원체육공원서 과천시 실버경연대회
경기 과천시지회(지회장 강규형)는 9월 18일 과천시문원체육공원에서 여인국 과천시장, 송호창 국회의원, 배수문 도의원, 이홍천 시의회부의장 및 400여명의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과천시의 지원으로 ‘과천시 실버경연대회’를 개최했다.

강규형 지회장은 “태풍이 말끔히 가신 가운데 활기찬 노인들의 체육대회를 갖게 돼 기쁘다”며 “그라운드골프 등 5개 종목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경연을 펼치게 돼 매우 뜻 있는 하루가 됐다”고 말했다.

여인국 시장은 “어르신들의 평소 건강한 생활모습이 우리 젊은이들에게 모범이 될 것”이라고 말했고, 송호창 국회의원도 격려사를 통해 축하했다.

대회 결과, 그라운드골프 1위는 방호열(80) 선수에게 돌아갔으며, 한궁 우승은 별양동 이수자 선수, 고리던지기 우승은 10단지 김순복 선수, 제기차기 우승은 주암동 김정도 선수, 게이트볼 우승은 문원동 최점추 선수 등이 차지했다.


양주시지회 지역봉사원 경진대회서 2위 차지
경기 양주시지회(지회장 민영신)는, 9월 14일 경기도연합회 주최 ‘제14회 지역봉사원 경진대회’에서 영광스런 2위를 차지했다.

총 19건의 사례발표로 진행된 이번 지역봉사원 경진대회는 모범사례를 발굴, 보급하는 기회로 삼고, 지역봉사원에게 용기와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마련됐다.

양주시지회 대표로 양주2동분회 광사5통 감사 홍봉희씨가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경로당’이라는 주제로 사례를 발표해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지회 관계자는 “이번 사례 발표 내용은, 경로당 회원들이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해 일상의 활동을 보이는 조직 활성화 사례였기에 더욱 많은 이들로부터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며 “파워포인트를 이용해 발표함으로써 정보화시대에 앞서가는 노익장을 과시했다”고 말했다.


안양 만안구지회 주택금융공사와 후원금 전달식 가져
경기 안양 만안구지회(지회장 임경호)와 한국주택금융공사 경기중부지사(지사장 정문재)가 9월 20일 자매결연을 맺고, 노인의 날과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맞아 관내 경로당의 불우한 어르신들을 돕기 위한 ‘사랑의 후원금 전달식’을 가졌다.

정문재 지사장은 “60세 이상 어르신들이 집 한 채로 평생연금을 받을 수 있는 주택금융공사의 정부보증 주택연금으로 어르신들을 찾게 됐다”며 “사회적으로 소외 받고 있는 어르신들이 보다 즐겁고 풍성한 명절을 보내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임경호 지회장은 “어르신들을 공경하는 마음에 감사를 표하고, 어르신들이 주택연금을 통해 부족한 노후 자금을 확보해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경기중부지사의 이번 후원금은, 지역 어르신들을 공경하고 받들어 모시는 공익적 사회활동이라는 호평을 받고 있다.


동두천시지회 자원봉사활동, 클럽별 연계 위한 회의
경기 동두천시지회(지회장 박지문)는 9월 19일 노인복지관 4층 대강당에서 6개 노인자원봉사클럽인 태극권, 환경정화, 이담노끈, 노끈공예, EM사랑, EM교실의 코치 및 회원 9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원봉사활동과 관련한 클럽별 연계 활동 및 정보를 공유했다.

지회 사무국장은 격려사를 통해 “바쁘신 중에도 어르신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린다. 이 심 중앙회장이 ‘부양받는 노인에서 책임지는 노인’이란 슬로건 아래 2011년을 노인자원봉사활동의 해로 선포하고 노인자원봉사지원센터를 설립했다”며 “어르신들이 모범이 돼 솔선수범하는 자세와 즐거운 마음으로 자원봉사에 임할 것”을 당부했다.

노인자원봉사지원센터 경기연합회 박영희 북부부장은 6개 클럽의 활동에 감사를 표하고 문제점 등을 지적하면서 클럽별로 대안을 마련해줄 것과 자발적인 무보수 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활동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이담노끈클럽의 김병국 코치는 “아파트 주민 중 2011년에 출생한 신생아 17명의 부모에게 정성껏 만든 바구니, 방석, 짚신, 찻상 등의 작품들을 선물해 지역 주민들에게 아낌없는 박수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각 클럽별 코치들의 클럽 소개에 이어 태극권클럽이 시범공연을 펼쳤으며, 각 클럽의 9월 중 봉사활동 및 10월 실행계획 등을 논의했다.
김성보 기자/동두천


군포시지회 군포시청서 어르신 골든벨 대회 개최
경기 군포시지회(지회장 임범철)는 9월 14일 오후 3시 군포시청 대회의실에서 김윤주 군포시장, 김판수 시의회의장, 도의원, 시의원 등 내빈을 비롯해 400여명의 골든벨 대회 참가자와 경로당 회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군포시 어르신 골든벨 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1·3세대 조부모·손자팀과 어르신 짝꿍팀이 참가해 열띤 경쟁을 벌였다.

이번 대회는 상식과 2012년 군포의 책 선정 도서 ‘가시고백’을 바탕으로 문제가 출제됐다.

좀더상, 아차상, 기약상, 대상으로 구분해 총 45개팀이 수상했고, 대상은 김숙렬·최명자 어르신 짝꿍팀이 차지했다.


의왕시지회 청계동분회 숲속마을4단 경로당 개소식
경기 의왕시지회(지회장 한종석) 산하 청계동분회 숲속마을4단지 경로당은 9월 20일 김성제 시장, 기길운 시의장, 한종석 지회장, 시의원 및 내빈, 회원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로당 개소식’을 가졌다.

김성제 시장은 “새롭게 문을 연 숲속마을4단지 경로당이 어르신들의 소중한 휴식처이자 여가선용을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종석 지회장은 격려사를 통해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봉사와 헌신한 어르신들이 시설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편안하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행복한 경로당으로 발전시켜 달라”고 부탁했다.

경로당 유선하 초대회장은 “이처럼 좋은 환경을 마련해 주신 시장과 지회장, 귀빈과 회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모범 경로당으로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산시지회 오산시지회장배 그라운드골프대회
경기 오산시지회(지회장 박신영)는 9월 20일 오전 11시 곽상욱 오산시장, 선수 및 지회 임원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회 대한노인회 오산시지회장배 그라운드골프대회’를 개최했다.

대회 결과, 우승은 곽진석 어르신, 준우승은 류천희 어르신이 차지했다.

박신영 지회장은 “노인회원의 건강증진과 여가선용을 통해 노후에 보람을 갖고자 한다”고 말했다.


수원 장안구지회 실버무용단, 지역축제서 장려상 수상
경기 수원 장안구지회(지회장 이태준) 산하 고전무용 동아리 클럽인 ‘장안실버 무용단’은 9월 14~15일 수원화성 행궁광장에서 개최된 ‘2012 수원시 평생학습 축제’에 참가해 우리 가락 진도 아리랑에 맞춰 고전무용을 공연, 장려상을 수상했다.

장안구지회는 평소 어르신 여가 선용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운영하고 있으며, 수원시에 평생학습 기관으로 등록해 더욱 알차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또, 현재 수탁·운영하고 있는 노인회관을 더욱 활성화해 지역 주민의 평생교육 기관으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