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연합회 제16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
전북연합회 제16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
  • 이다솜 기자
  • 승인 2012.10.12 11:06
  • 호수 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연합회 제16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
전북연합회(회장 김규섭)는 9월 26일 오전 10시 전북도청 대강당에서 김승수 정무부지사, 최진호 도의회의장 등 많은 내빈과 노인 관련 단체 및 경로당 회원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6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를 가졌다.

이번 행사는 ‘부양받는 노인에서 책임지는 노인으로’라는 슬로건으로 전북연합회가 주관해 식전행사, 기념식, 축하공연 순으로 진행했다.

김규섭 전북연합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저출산과 고령화라는 두 가지 사회적 문제가 동시에 일어나 노인들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며 “노인들은 부양 받기보다 국가를 위해 열심히 봉사하며 사회를 책임지는 역할을 다하자”고 강조했다.

또, 최진호 도의회의장은 축사를 통해 “우리사회의 어르신들이 그간의 헌신과 희생에 합당한 평가와 존경을 받아야 한다”며 “앞으로 어르신들이 가정과 사회에서 존경 받으며 경륜을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승수 정무부지사와 김규섭 전북연합회장은 올해 100세가 된 전북 어르신 54명(남 11·여 43명)을 대표하는 임주락(군산시 소룡동)·소이순(전주시 금암동) 어르신께 청려장을 전달했다.

특히 평소 희생과 봉사정신으로 사회와 이웃에 헌신한 모범노인 및 노인복지유공자 등 총 31명에게 정부 및 도지사 표창이 수여됐다.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국무총리표창 △김진석(남원시지회장) 보건복지부장관표창 △남상석(김제시 죽산면) △이용석(무주군 무주읍) △김승만(순창군 구림면) △유선웅(한국가스공사 전북지역본부) △김용주(꽃밭정이 노인복지관) ▲전라북도지사 표창 △김만열(전주서신경로당) △이병희(군산시 서수면) △이원창(익산시지회) △김동길(정읍시지회) △김성술(남원시 사매면) △김양자(완주군 봉동) △김맹권(진안군 부귀면) △김호근(무주군 적상면) △김금자(장수군 계남면) △신동인(임실군 신덕면) △김희곤(순창군 쌍치면) △최종렬(고창군 고수면) △신달근(부안군 하서면) △유두석(전주시 완산구) △무주종합복지관(무주군) ▲대한노인회장 표창 △임종희(전주시지회) ▲전북연합회장 표창 △이금용(부안군 계화면) △방연옥(정읍시지회) △정연성(남원시지회) △문성기(임실군지회) △신동일(순창군지회) △고정자(고창군지회) △송미숙(부안군지회)
서장경 기자/전주


전주시지회 도의회 김종철 의원에 감사패 전달
전북 전주시지회(지회장 오경남) 산하 덕진구 인후3동 꿈마을 부영2차 경로당은 9월 25일 오후 2시 전북도의회 김종철 의원에게 “그동안 경로효친 사상과 정신이 투철해 노인복지 증진에 힘써 왔으며, 경로당에 원적외선 난방장치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해 덕진구청 인후3동에 전달했다”며 “김령수 동장과 이금안 시민계장의 적극적 협조로 시공사업자를 선정해 9월 24일 공사를 성공적으로 완료, 올 겨울부터 따뜻하게 지낼 수 있게 됐다”며 감사패를 전달했다.

김종철 의원은 “내년 예산을 확보해 창문을 이중창과 10mm 강화유리로 교체하고 출입구를 현대식으로 수리, 화장실 비데 설치사업도 병행하겠다”며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복지사업에 매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전주시지회 자문위원·동분회장 연석회의
전북 전주시지회(회장 오경남)는 9월 21일 오후 4시 지회 강당에서 ‘자문위원·동분회장 연석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연석회의에는 오경남 지회장, 유춘택 자문위원장을 비롯해 자문위원 35명과 분회임원 및 분회장 35명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백종현 사무국장의 진행으로 시작된 분회 회의에는, 전주시지회가 주관하는 ‘제16회 노인의 날’ 행사 참석 협조 및 10월 9일 ‘제21회 전주시지회장기 게이트볼 대회’ 협조 사항 등을 전달했다.

이어진 자문위원회의에서 오경남 지회장은 “바쁘신 와중에 참석해줘 감사하고 전주시지회가 발전될 수 있도록 자문위원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유춘택 자문위원장은 “이렇게라도 한뜻으로 만나니 반갑고 신규 위원들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날 자문위원 회의에는, 전주시지회 자문위원회가 전주시지회 임원에게 2013년 8월 9일까지 1년 동안 백세시대을 공급(약 195만원)하는 약정도 체결했다. 또, 전주시지회 자문위원회는 참석자들에게 기념품을 증정하고, 만찬의 시간을 가졌다.

한편, 대한노인회 전주시지회 자문위원은 기존 위원 17명, 신규 위원 18명으로 총 35명으로 구성돼 있다.


임실군지회 제16회 노인의 날 기념식
전북 임실군지회(지회장 김학성)는 9월 21일 ‘제16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를 열었다.

이번 기념식에는 기관장 및 관내 어르신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모범노인 전라북도지사 표창, 임실군수 표창, 지회장표창 등 각 읍면에서 추천된 모범노인상 시상식이 열렸다.

또, 임실필봉농악 보존회의 다양한 축하공연 등이 진행돼 참석한 노인들의 흥을 돋았고, 노인의 위상과 효의 의미를 되새기는 장이 되기도 했다.


전주 덕진노인방송 자원봉사클럽 발족
전북 전주 덕진노인복지관(관장 오정석)은 9월 25일 오전 10시 30분 복지관 3층 두란노실에서 방송자원봉사클럽(코치 윤무영) 회원과 복지관 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노인자원봉사클럽 인준서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참석자들은 ‘부양받는 노인에서 사회를 책임지는 노인’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고 본격적인 봉사활동을 시작했다.

인준서 전달식은 대한노인회가 의욕적으로 벌이고 있는 사업으로 올해 3월 27일 전북연합회(연합회장 김규섭) 산하 노인자원봉사지원센터 전북운영본부(본부장 정헌택)를 개설하고 올해 노인자원봉사클럽(봉사자 1500명) 조직 94개 편성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다.
서장경 기자/전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