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경찰청·금감원, 보이스피싱 ‘합동작전’
금융위·경찰청·금감원, 보이스피싱 ‘합동작전’
  • 장한형 편집국장
  • 승인 2012.11.16 14:43
  • 호수 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 기관 합동 경보제 운영 위해 ‘경보발령협의회’ 설치

 앞으로 보이스피싱에 대해 금융위원회와 경찰청, 금융감독원 등 관계 관청이 합동으로 대처하게 된다. 지금까지는 각 관청별로 개별적인 대응체계를 유지, 원활한 대처가 이뤄지지 못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금융위원회는 금융위와 경찰청, 금감원 합동으로 보이스피싱 경보제를 발령, 전파하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전파·홍보함으로써 국민들이 체감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보효과를 극대화하기로 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들 3개 기관의 공조 모니터링을 통해 발령기준에 부합할 경우 신속하게 경보를 발령함으로써 종전보다 1개월 정도 빠른 조기 경보체계를 구축하게 된다고 금융위는 덧붙였다.

이를 위해 3개 기관은 합동 경보제 운영을 위해 금융위·경찰청·금감원간 ‘보이스피싱 경보발령 협의회’(이하 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키로 했다.

협의회는 보이스피싱에 대해 모니터링을 지속하다 경보발령 기준에 해당하는 수법이 발견될 경우 신속하게 협의해 3개 기관 합동으로 보도자료, 금융회사 홈페이지, SNS, 마을방송 등 3개 기관의 가용한 모든 채널을 동원해 전파한다는 계획이다.

지금까지 경찰청은 전화금융사기가 급증하는 경우 단독으로 피해사례, 수법, 예방수칙을 경보로 발령하고, 보도자료 배포나 SNS 등을 통해 전파했지만 금융부문의 제도개선으로 연계되지 못하는 측면이 있었다. 또, 경찰청이 일선 경찰서로부터 월단위로 피해 현황을 집계 받아 판단, 발령함으로써 즉각적인 대처도 어려웠다.

또, 금융위와 금감원은 보이스피싱 경보를 발령하지 않고 있는데다 보도자료 등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더라도 수사기관의 경보에 비해 일반인이 느끼는 정보의 급박성과 위험 체감도가 떨어졌다.
장한형 기자 janga@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