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엔 ‘건강하게 사는 것’중요”
“100세 시대엔 ‘건강하게 사는 것’중요”
  • 김용환 기자
  • 승인 2013.02.01 15:15
  • 호수 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대통령 `저출산·고령사회委 첫 회의 주재

▲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제1차 회의가 열리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1월 25일 청와대에서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1차 회의를 주재하고 “저출산·고령화 문제는 정부가 당면한 과제 중에서 우선순위에 있다”며 “의학 발전으로 100세까지 사는 시대가 되면 노후에 건강하게 사는 것이 개인적으로나 국가적 부담차원에서 중요할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전통적 가족의 개념을 현대에 맞게 적절하게 보급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인구 추이를 논의할 때 남북통일 후에 어떻게 될 것인지 고민이 필요하다”면서 “다문화 가정이 급속히 늘고 있는 만큼 다문화사회로의 변화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가 대통령 직속으로 된 것을 뜻 깊게 생각한다. 앞으로 위원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실천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 이 심 대한노인회장 등 민간위원들은 고령화와 관련해 ‘부양받는 노인에서 사회를 책임지는 노인’으로 노인에 대한 개념과 사회적 인식을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하고, 은퇴 후 노인들이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만큼 정부가 이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개진했다.

또 출산과 보육, 노후문제 등과 관련해 국가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건강한 가정 회복운동’ 등을 통해 가정의 역할을 중시하는 새로운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저출산 고령화 문제는 서서히 다가오는 위기라는 점에서 대부분 국민들이 둔감한 측면이 있지만 분명히 다가올 위기인 만큼 정부가 문제해결을 위해 과감한 투자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밖에도 장시간 근로관행 개선, 여성 일자리 창출, 일-가정 양립정책 확대, 공교육 강화, 노인일자리 다양화 등 다양한 해법들이 논의됐다.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 개정에 따라 위원회가 대통령 소속으로 격상된 뒤 처음으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산하에 운영위원회 및 인구, 출산, 고령사회, 경제, 산업 등 분야별 10개 분과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을 골자로 한 운영방안 및 향후계획’을 의결하고 노후준비지표 개발·노후준비 실태조사 결과 등에 대해 논의했다.

최근 복지부가 전국 만 35~64세 성인남녀 307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노후준비지표 실태조사에서 우리 국민의 노후준비 총 점수는 58.8점(100점 만점 기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인관계(61.1점)와 건강(75점) 영역은 상대적으로 높았지만 재무(47.1점) 여가(46.1점) 영역은 크게 낮았다. 복지부는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든 노후 수준을 진단, 상담 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 진단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할 계획이다. 또 올 상반기에 가칭 ‘노후설계지원법’을 제정하고 중앙·지역노후설계지원센터를 신설해 국민들의 노후 설계 준비를 도울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