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지회 삼성2리 경로당 중국어교실운영
양평군지회 삼성2리 경로당 중국어교실운영
  • 관리자
  • 승인 2013.02.18 11:41
  • 호수 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평군지회 삼성2리 경로당 중국어교실운영

 

경기 양평군지회(지회장 박영실) 산하 청운면분회 삼성2리 경로당은 지난해 12월 5일부터 경로당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중국어 등 외국어를 교육하고 있다.


강사는 삼성2리 경로당 박세호 사무장으로, 회원들의 수준에 맞는 강의 자료를 만들어 오전 1시간, 오후 1시간 총 2시간씩 강의하고 있다.


어르신들은 생소한 외국어임에도 불구하고 뜨거운 학구열과 열정으로 강의에 임하고 있으며, 강의는 회원들의 치매예방 등으로 삶의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파주시지회 노인복지관과‘연합리더연수’

경기 파주시지회(지회장 이명세)는 파주시노인복지관(관장 임창덕) 직원들과 함께 1월 29~30일 1박2일 동안 강원도 하이원리조트에서 ‘연합리더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에는 지역사회 어르신에게 여가생활과 휴식 공간, 사회 변화와 어르신의 욕구에 부합하는 종합적인 노인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노인회와 복지관 직원들 간의 친목도모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 토론하는 뜻 깊은 시간도 가졌다.


이명세 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1박2일간의 일정을 아무런 사고 없이 무사히 마친 것에 대해 감사드리고 지회와 노인복지관이 어르신들을 위해 더욱 더 발전하고 상생하는 관계가 되자”고 당부했다.


임창덕 관장은 “어르신을 모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는 뜻 깊은 연수였다”고 말했다.


한편, 파주시지회 산하 운정3동분회(분회장 조웅구)는 1월 24일 와석초등학교에서 이명세 지회장, 경로당 회장, 사무장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기총회’를 실시했다.


이명세 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인제 시장이 시 예산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어르신들을 위해 매년 60만원씩 운영비를 인상해준 데 대해 감사한다”고 말했다.


또, 이 지회장은 “경로당 회장들이 봉사정신을 가지고 운영비를 투명하게 운영해 회원들이 좋은 경로당 환경에서 생활 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행사에는 수입지출 결산보고, 경로당 운영 활성화 회계교육 등이 있었고, 이 지회장은 신규옥 운정3동장에게 감사장을 전달했다.


 

부천 소사구지회 홀몸노인 30명에게 떡·소고기 전달

경기 부천 소사구지회(지회장 김영대)는 1월 28일 복사골 식당에서 홀몸노인돕기 자원봉사단 ‘사랑으로 피는 꽃’(홀몸노인돕기자원봉사단)을 통해 지역 내 홀몸노인 30명에게 구정 명절을 맞아 떡국 떡과 소고기 30인분을 전달했다.


김영대 지회장은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노인이 노인을 스스로 돕는 아름다운 일에 앞장서는 봉사자들이 자랑스럽다”며, 지회 관계자들과 95세의 임인순 홀몸어르신을 직접 방문, 외로움과 고독함을 잠시나마 위로했다.


이 날 전달된 떡은 경로당 회원들이 정성껏 모은 쌀로 만들어졌으며, 소고기는 지회의 지원으로 마련됐다.
자원봉사단 회원들은 홀몸어르신을 방문해 선물을 전달하고 따뜻한 명절을 보낼 것을 당부했다.
 


 

용인 기흥구지회 100세 이상 장수노인 설 위문품 전달

경기 용인 기흥구지회(지회장 이양구)는 1월 31일부터 2월 1일 이틀 간 기흥구 관내 거주하는 100세 이상 장수노인에게 설 위문품을 전달했다.


이양구 지회장은 장수 노인 댁을 방문해 경기연합회와 지회가 마련한 선물을 각각 전달했다.


이 지회장은 “계사년 새해에도 각 가정이 건강의 복을 누리고 자손도 잘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용인 기흥구지회는 1월 31일 관내 5개 경로당에서 ‘충효·예절 및 한문교실 수료식’을 가졌다.


그간, 용인 기흥구지회는 동계 방학을 맞아 경로당 5개소에서 충효·예절 및 한문교실을 운영, 실시해왔다.


이양구 지회장은 수료식에 참석해 우수 학생들에게 연합회장상과 지회장상 및 상품을 수여했다.


이어, 인사말을 통해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애써준 강사 및 경로당 회장에게 감사하다”며 열심히 참여해 준 학생들도 칭찬했다.


이 지회장은 “충효·예절 및 한문 교육을 통해 세계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지적 능력을 키우고 훌륭한 인성을 갖출 수 있는 교육이 됐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계속 교육이 진행돼 많은 학생들이 이를 누릴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양주시지회 100세 노인에 내복 등 위문품 전달

경기 양주시지회(지회장 민영신)는 1월 29일 100세 장수 노인 15명에게 내복·지팡이·약과 등 위문품을 전달했다.


민영신 지회장은 “풍수와 지리적으로 명소인 양주에서 더 많은 노인들이 건강관리를 열심히 해 120세 시대를 대비 하자”며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20대 청년이라도 마음에 열정이 없다면, 100세 노인과 다를 바 없고 100세 노인이라도 열정이 있다면 20대 청년과 같다”고 역설했다.


이어 “양주에 거주하는 100세 이하 노인들은 100세 장수 노인들의 건강한 기를 이어받기를 바란다”며 “100세 노인들은 많은 후배들의 귀감이 될 수 있도록 120세를 향한 건강관리와 무병장수를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말했다.


 

남양주시지회 수동면분회, 의료서비스 제공 의료협약

경기 남양주시지회(지회장 구종서) 산하 수동면분회(회장 이희원)는 1월 31일 물골안 대회의실에서 노인전문요양기관인 매그너스요양병원(이사장 손의섭) 및 사회적기업 (주)행복큐산업(대표 박재섭)과 함께 수동면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생활 유지를 위한 의료서비스 제공 의료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는 회원들이 매그너스요양병원 내원 시 물리치료 등의 서비스를 불편함 없이 받을 수 있도록 협조하고, 노인들을 대상으로 건강강좌를 요청하면 최대한 협조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매그너스요양병원과 (주)행복큐산업, 남양주시노인회 수동면분회가 맺은 의료업무 협약은 수동면 지역사회복지 향상을 위함은 물론 지역 사회복지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역단위의 후생복지사업의 극대화와 지역 향토 기업 및 의료기관의 홍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상호 시너지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현재 대한노인회 남양주시지회 13개 분회에는 467개의 경로당이 있다.

 

박영재 기자/남양주


 

동두천시지회 사랑의 이미용 봉사활동

경기 동두천시지회(지회장 박지문)는 1월 30일 오전 11시 107번째 경로당인 ‘동양엔파트 경로당(회장 김부남) 개소식’을 가졌다.


이번 행사에는 오세창 시장, 박형덕 시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불현동장, 관리소장, 부녀회장과 입주자 대표, 경로당 회원 등 약 100여명이 참석했다.


박지문 지회장은 “노인들을 위한 쾌적하고 안락한 공간이 생겨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경로당을 노인들의 편안한 쉼터로 더욱 활성화시켜 회원 건강증진과 함께 알찬 여가를 즐기는 휴식공간으로 만들자”고 말했다. 이어, 현판식 및 고사 등 이벤트가 진행됐다.


한편, 동두천시지회는 1월 29일 11시 복지관 4층 대강당에서 이사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3년 제1회 이사회’를 개최했다.


지회 현안과 올해 사업 일정에 대한 설명, 이사회 인준을 받은 신임 김택기 제4대 노인대학장에 대한 임명장 수여식 등이 이어졌다.


단국대 정외과를 졸업하고, 시의장을 거쳐 현재 동두천시 역사연구소장인 김택기 노인대학장은 “오랜 공직 생활로 터득한 경험을 바탕으로 마지막 지역사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사님들의 많은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생연1동 경로당(회장 심시종)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과 생활형편이 어려운 어르신을 대상으로 올해 첫 사랑의 이미용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이미용 봉사는 관내에서 미용실을 경영하는 생연1동(동장 정수진) 소속 박미라 주민자치위원이 맡았다. 그는 경기침체의 어려움 속에서도 지역의 어려운 이웃과 어르신께 자발적으로 다가가 수년째 한결같은 봉사를 하고 있어 따뜻한 감동을 주고 있다.


1월 21일 이미용 서비스를 제공받은 어르신들은 “섬세한 가위 손길로 산뜻하게 변화된 헤어스타일에 마냥 흡족하다”고 말했다


심시종 회장은 “올해도 따뜻한 마음으로 한결같이 이미용 봉사를 실천해 감사한다”며 “재미있는 담소도 나눌 수 있어 더욱 즐거운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김성보 기자/동두천


 

용인 처인구지회 이웃돕기 물품 전달

경기 용인 처인구지회(지회장 유강희)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협찬으로 1월 16~21일 지역 내 환경이 어려운 경로당 및 회원들에게 쌀을 전달했다.


평소 회원들이 모여 중식을 늘 해결하는 김량장동 주공A·마평동 주공A 경로당을 비롯해 병환 중에 남편의 실직으로 생활이 어려운 김화자 회원 등을 방문해 20kg 쌀과 생필품 등을 전달했다.


회원들은 “힘든 여건 속에서도 서로 화합하며 웃음을 잃지 않고 긍정적인 노후생활이 되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군포시지회 경로당 등에 사랑의 만두 3천개 전달

경기 군포시지회(지회장 임범철)는 1월 29일 ‘사랑에 손길’로부터 만두 3000개를 후원받아 64개 경로당에 배달했다.


어르신들이 밥을 지어 드시는 경로당과 영세 경로당을 중심으로 만두를 포장해 배달했다.


어르신들은 “만두국은 맹추위에 얼어붙은 한파는 물론 마음까지 따뜻하게 녹였다”고 말했다.


힌편, 군포시지회는 1월 25일 오전 노인복지회관 5층 지회 강당에서 이사 26명 중 24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3년도 이사회’를 개최했다. 이번 이사회에는 2013년도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관한 심의 및 의결 등이 진행됐다.


또, 임범철 지회장은 대한노인회 운영규정에 의해 송정남 개나리경로당 회장을 이사로 위촉하고 “올 해 우리 지회가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