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만으론 미흡… 日식품 전면 수입 금지를”
“수산물만으론 미흡… 日식품 전면 수입 금지를”
  • 유은영 기자
  • 승인 2013.10.18 11:07
  • 호수 39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방사능 1800초 검사 신뢰성 지적 이어져

남인순 의원(민주당)이 일본 식품의 전면적인 수입 금지를 주장했다.
남 의원은 10월 16일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 이어 열린 식품의약품안전처 증인심문에서 “지난 9월 후쿠시마를 비롯한 8개현의 모든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 이전 6개월 동안 수입허용지역에서 들어온 수입물에서 더 많은 방사능이 검출됐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특히 남 의원은 “식품은 통상 방사능 측정시간 기준이 1만초인데 식약처는 신속검사법을 만들어 1800초로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혜정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운영위원장은 “미량은 불검출로 나타나기 때문에 식약처 검사결과는 신뢰하기 어렵다”며 “시민감시단은 1만초로 측정해 검출률이 20%지만 식약처 검출률은 1%에 불과하다”고 응답했다.
더욱이 식약처는 주장과 달리 방사능 세슘 검출치가 0.5베크럴 미만이면 기타 핵종 비오염 증명서 요구 없이 통관을 허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방사능 공포가 확산될 전망이다.
식약처는 수입시마다 정밀검사를 거쳐 세슘이 미량이라도 검출되면 일본 정부에 스트론튬과 플루토늄 등 기타 핵종 비오염 증명서를 추가로 받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일본 정부가 방사능 누출 및 오염실태 정보를 정확하게 공개하지 않고 있다는 정황도 드러났다. 김혜정 위원장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일본을 방문했지만 일본 정부가 방사능 안전관리 관련 정보 공개에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었다”고 증언했다.
남 의원은 “기준치 이하라고 안전하다고 통관을 허용하고 있지만 일본 후쿠시마산 청주와 과자, 사탕을 계속 먹어야겠느냐”며 “중국은 일본 10개현의 모든 식품을 전면 차단했다. 후쿠시마와 인근 현의 모든 식품 수입을 잠정 금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사능 사태를 균형적인 시각으로 바라봐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정몽준 의원(새누리당)은 김혜정 위원장이 최근 출판한 저서에 오류가 있다며 “미국과학아카데미 발행 잡지에 후쿠시마 사망자가 거의 100만명이라고 돼 있는 부분을 마치 그 기관이 확실한 검증을 거친 것처럼 단정적으로 표현한 것은 전문가로서 객관성을 저버린 태도”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IEA, WHO가 얘기하는 45만명도 썼다. 판단은 독자의 몫이다”고 답했다.
한편 식약처는 “현재 나오는 방사능 수준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전과 유사하며 전혀 문제없다”는 입장을 재확인시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