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40개 배송, 월 40~60만원 보장… 주민들도 환영”
“하루 40개 배송, 월 40~60만원 보장… 주민들도 환영”
  • 오현주 기자
  • 승인 2015.08.21 13:41
  • 호수 4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노인회, 실버 아파트택배 사업설명회

“동네 할아버지라 믿고 비밀번호까지 알려주는 집도 있다.”
8월 18일 대한노인회 중앙회 3층 회의실. 홍정민 인천 남동통합취업지원센터장은 실버 아파트택배에 대한 주민들의 뜨거운 반응을 전했다. 아이들도 단지 내 거주하는 어르신들이기 때문에 믿고 문을 열어줄 뿐만 아니라 일부 주민은 아예 현관 비밀번호까지 가르쳐 줄 정도라고 한다.
대한노인회 취업지원본부는 이날 이 심 회장을 비롯 지회장 및 사무국장, 취업지원센터 직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버 아파트택배 사업단’ 운영을 위한 사업설명회를 실시했다.
실버 아파트택배란 경로당에 택배거점을 마련하고 택배업체 직원이 아파트 세대에 배송할 택배물을 거점에 놓고 가면 노인들이 각 가정으로 직접 배송하는 업무를 말한다. 참여노인이 거주하고 있는 인근의 아파트를 대상으로 적당한 크기의 소화물만을 취급하기 때문에 건강한 60~70대의 노인이라면 누구든지 할 수 있는 일자리이다. 대한노인회는 급속한 인구고령화로 인한 고령사회에 대비, 노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창출하고 제공하기 위해 CJ 대한통운과 협력해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심 대한노인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금까지 한정됐던 노인 민간 취업의 범위를 벗어나 대한노인회의 기둥이라 할 수 있는 전국의 경로당을 활용해 아파트 택배라는 새로운 분야에서 더 많은 노인 인적 자원이 사회에 참여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희성 복지부총장의 사업 개요 소개에 이어 CJ 대한통운의 사업시스템 및 구조, 사전 준비사항, 어르신 근로 조건 등 아파트 택배 사업의 전반적인 설명이 있었다. 이날 홍정민 인천 남동통합취업지원센터장의 사례발표에 참석자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인천 남동통합취업지원센터의 경우 평균 연령 72세 어르신 25명이 2008년부터 이 일을 해오고 있다.
홍 센터장은 “어르신들의 건강과 체력에 무리가 가지 않는 무게의 택배물(15kg 이하)을 하루 40개씩 배달해 월 40~60만원을 받아 가신다”며 적극적인 참여를 권했다. 대한노인회는 올해 안에 5~10개 지역에서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내년부터 연차적으로 전국에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조희광 대한노인회 취업지원본부 과장은 “CJ 대한통운 측과 택배 개당 단가 평균 500원, 1일 평균 1인당 40~50개 배송 등을 협의했다” 며 “택배 단가는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실버 아파트택배가 나오게 된 건 아파트 주민들과 경비원, 배송업체 간 마찰과 택배를 가장한 범죄가 심심찮게 발생하기 때문이다. 경비실에서의 택배물 분실, 아파트 경비원의 택배 수령 거부 등으로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자 이를 해소하기 위해 지역의 어르신들이 나서게 된 것이다. 오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