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범정부 차원 치매대책 ‘신 오렌지 플랜’ 세워”
“일본, 범정부 차원 치매대책 ‘신 오렌지 플랜’ 세워”
  • 조종도 기자
  • 승인 2016.07.01 10:44
  • 호수 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사회복지대회 ‘치매 정책’ 특별심포지엄

‘2016 세계사회복지대회’의 주요 행사 가운데 하나로 6월 29일 동서양 각국의 치매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특별 심포지엄이 열려 관심을 끌었다.
‘치매노인에 대한 의료·사회적 요양보호 정책’을 주제로 한 이 심포지엄에는 유럽에선 캐나다·독일·영국이, 아시아에선 한국·중국·일본이 각각 당면한 치매문제의 현황을 발표하고 이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를 발표했다.

▲ 이 심 대한노인회장이 6월 29일 코엑스에서 열린 세계사회복지대회 ‘치매노인에 대한 의료·사회적 요양보호 정책’ 특별심포지엄에 참석해 축사하고 있다. 사진=송원근

영국, 치매환자에 친화적 환경 구축 위한 ‘치매 내비게이터’ 도입
일본 치매환자 345만명… 지역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정책에 역점
이 심 회장 “사후 대책보다 치매 안 걸리게 예방장치 만들어야”

이날 행사에는 이 심 대한노인회 회장, 성상철 건강보험공단 이사장, 차흥봉 세계 노년학·노인의학회장 등 내빈을 비롯해 건보공단 직원들이 대거 방청객으로 참석했다.
이 심 회장은 축사에서 “인구 고령화와 함께 대표적 노인질환인 치매 환자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의 노인 중 10%가 치매유병률을 보이고 있다”면서 “치매는 환자 자신뿐 아니라 가족에게도 심리적 고통과 신체적·경제적 부담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또 “치매에 걸린 뒤의 사후 대책보다 치매 고통에 빠지지 않고 건강한 정신을 가지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적극적인 예방장치를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상철 건보공단 이사장은 “치매 환자들이 지역사회와 가정에서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치매정책의 초점을 맞춰야 한다”면서 “인류에게 던져진 가장 큰 과제인 치매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각국의 다양한 경험과 유용한 지식이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교류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영국, ‘치매 내비게이터’ 도입=영국의 대표적 노인 권익단체 ‘Age UK(에이지 유케이)’의 건강팀을 맡고 있는 루스 이스덴은 영국의 치매 현황과 함께 영국에서 시도하고 있는 치매 정책에 대해 발표했다.
영국의 치매환자는 2014년 기준 85만명이며, 이 가운데 65세 이상이 77만명으로 대부분을 차지한다. 2025년에는 치매환자가 114만명으로 늘어나고 2051년에는 약 200만명이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치매진단율은 현재 50% 정도로 저조하며 치매 전문가도 부족한 편이다.
영국의 경우 의료서비스는 중앙정부가 맡고 있고, 치매 관리를 포함한 사회복지 서비스는 지자체가 맡고 있어 사회적 돌봄의 경우 지역별로 편차가 큰 편이다.
사회적 돌봄은 대부분 가족들의 간호에 의존하고 있으며, 치매친화적 지역사회 구축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Age UK는 치매친화적 환경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뉴캐슬 지역에서 도입한 ‘치매 내비게이터’이다. 치매 내비게이터는 치매 환자, 가족, 간병인과 함께 병원에 입원할 때부터 퇴원 후의 계획을 미리 세운다. 환자가 퇴원한 후 가정에서는 어떻게 간호하고 지역 공동체에서는 어떻게 보살필 것인지 돌봄의 방법이 구체적으로 기록된다.
Age UK는 또한 가족간병인들이 스트레스를 어떻게 줄이고 치매환자를 돌보면서 닥치는 여러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지 상담을 통해 도움을 준다.

◇일본의 ‘신 오렌지 플랜’=준코 와케 일본 도쿄도립대학교 교수는 일본이 지난 30년간 추진한 치매노인의 사회적 요구에 대응한 다양한 정부정책을 소개했다.
현재의 일본은 노인 인구비율이 26%가 넘어 세계에서 가장 고령화된 국가이고 치매 인구는 2015년 현재 345만명에 이를 만큼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일본은 치매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1990년대에 소규모의 주간보호센터와 그룹홈 제도를 도입해 치매 노인들이 가정과 비슷한 환경에서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나아가 치매환자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1999년에는 자립생활지원프로그램(Independent Daily Living Support Program), 2000년에는 성년 후견인 제도(Adult Guardianship System)를 각각 도입했다.
2012년에는 ‘치매를 위한 국가 5개년 계획’을 발표하기에 이른다. 이는 2013~2017년을 사업기간으로 하는 것으로 ‘오렌지플랜’으로 명명됐고, 이로써 치매 대책을 일본 국가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하게 됐다. 오렌지플랜은 △치매발병 과정 정립 △치매 조기 진단 및 예방 △치매환자의 삶을 지원할 수 있는 통합된 보건의료 및 사회 서비스 시스템 구축 △가족 간병인에게 추가적인 지원 제공 △젊은 치매 환자 지원책 강화 △인력자원 개발 등의 7가지 목표를 세웠다.
또 지난해에는 기존의 5개년 계획을 대체하는 새로운 치매 실행계획인 ‘신 오렌지 플랜’을 만들었다. 준코 교수에 따르면 새로운 계획은 각 부처 협조를 통해 범정부 차원에서 만들어져 더 높은 목표수치를 포함하고 있다고 한다.
‘신 오렌지 플랜’을 통해 치매 환자가 지역사회에서 잘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치매 친화마을을 조성한다는 목표를 세운 상태이며, 이런 치매 친화마을의 활동가들을 2017년까지 800만명까지 늘린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준코 교수는 “정부계획은 치매돌봄을 증진시키겠지만 정치적 선전에 그쳐서는 안 될 것”이라며 “치매환자와 그 가족뿐만 아니라 전문가 및 해당 분야 연구자들을 포함하여 다양한 이해당사자의 시각에서 정부계획이 점검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중국 인민대학교 두펑(Du Peng) 교수는 중국 일부지역에서 수행되는 치매노인에 대한 지역단위 시범사업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중국 치매정책의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소개했다. 조종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