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가망신 ‘공천’ 장사
패가망신 ‘공천’ 장사
  • super
  • 승인 2006.08.26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헌정사상 공천의 위력이 가장 컸던 선거는 1960년 7월 27일에 치러진 제5대 국회의원(민의원)선거였다.


4·19로 자유당 정권이 무너진 직후의 이 의원내각제 총선에서 민주당은 전체 232석 가운데 76%인 176석을 석권해, 만년 야당의 설움을 단숨에 날려 보내고 집권여당이 되었다.

 

서울, 대구 등 대도시 일수록 민주당의 바람은 얼마나 거셌든지 ‘민주당 공천이면 막대기만 꽂아도 당선된다’는 소리를 남겼을 정도였다. 맹목적 편애의 결과는 자만한 민주당의 분열과 혼란한 시국을 낳았고, 그 결과 5·16쿠데타를 불렀다.


공천이 ‘선거자금의 젖줄’임을 간파하고 이를 요령 있게 활용한 첫 인물은 3공 시절의 제1야당(민정당) 당수인 유진산(柳珍山)이었다.

 

비례대표 출마자들로부터 특별당비 형식의 헌금을 모아, 지역구에 ‘떡값’을 나눠주기 시작한 진산의 이 ‘금(金)-표(票) 조합술’을 극대화하고 전문화시킨 정치인이 DJ였다.

 

“YS 돈은 먼저 보는 자가 임자다”란 말이 떠돌 정도로, 돈 관리에 허술한 YS와는 달리, DJ는 주판알을 튕겨가며 공천헌금자를 꼼꼼히 관리하는데 일가견을 보였었다.

 

이 때문에 DJ에 대해 ‘공천 장사꾼’이란 극도의 폄훼소리도 없지 않았지만, 여당의 공작정치로 돈줄이 막힌 야당으로선 전국구후보에게서 받은 헌금으로 지역구선거를 돕는 것이 당연한데 무슨 음해냐는 항변이었다.


5·31지자체선거 턱밑에서 터져 나오는 공천비리 잡음은 두 제1야당 중진의 정치생명을 위협하는 최악의 사태에까지 이르고 있다.

 

그 여진도 점차 확대될 조짐이다. 이에 한 여당은 ‘얼씨구나’ 하며 ‘매관매직’이라고 야당을 맹공하고 있지만, 상대 당을 욕하기 전에 자신들의 텃밭에서도 비슷한 비리가 있는지부터 단단히 챙겨볼 일이다.

 

아울러 그렇게 떳떳하다면 당의 지지도가 낮다고 당명을 살짝 숨기는 얌체 짓부터 이 참에 거둬들이는 게 도리이다.


기초단체장에 이어 작년엔 기초의원까지 정당공천을 받게 선거법을 개정한 주역이 바로 현재의 여야의원들이다.


자신들의 ‘잿밥’을 위해 공천 장사의 길을 열어 논 원죄부터 결자해지(結者解之)해야만 ‘전(錢)국구’니, ‘비료(肥料)대표’란 오명에 이은, ‘돈 구청장’, ‘억(億)군수’소리가 사라질 것 아닌가.

 

모처럼 서둘러 칼을 빼 든 검찰은 공천 장사꾼이면 여야 없이 가려내, 공천 장사가 이문이 남기는커녕 패가망신의 지름길임을 이 기회에 똑똑히 보여줘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