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를 맑게 해 주는 음식]양파-매일 50~70g 섭취하면 동맥경화 예방
[피를 맑게 해 주는 음식]양파-매일 50~70g 섭취하면 동맥경화 예방
  • 이미정
  • 승인 2007.11.23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고-혈압을 낮추고 항암, 항바이러스 효과

영하의 날씨가 계속되는 요즘. 찬바람에 팔 다리가 쑤시고 저리는 증상으로 통증을 호소하는 어르신들이 늘고 있다. 이러한 증상은 피가 탁한데다 말초신경 조직까지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증거다.

 

최호순 박사는 ‘혈액을 맑게 하는 음식과 생활습관 82가지’ 책을 통해 혈액을 깨끗하게 해 주는 식품으로 해조류, 콩, 버섯, 피망, 브로콜리, 양배추 등을 꼽았다. 이번호에는 가정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통해 만들 수 있는 음식을 소개한다.

◈양파양송이탕수육


양파:양파는 비타민, 칼슘, 인, 철 등 여러가지 물질이 많이 들어 있다. 특히 양파에 들어 있는 성분은 동맥경화를 막아주고 혈압을 낮춘다. 동맥경화나 관상동맥질병환자들인 경우 매일 50~70g의 양파를 먹는 것이 좋다.


◇재료:양파, 양송이, 당근, 피망, 식용유, 탕수소스


◇만드는 법
①양파는 손질해 한입 크기로 네모지게 썰고, 양송이는 껍질을 벗겨 반으로 자른다.
②당근은 얇게 썰고, 피망은 세모나게 자른다.
③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와 양송이, 당근, 피망을 넣어 달달 볶은 다음 접시에 담는다.
④야채를 볶았던 팬에 물을 붓고 한소끔 끓이다가 녹말물과 나머지 소스 재료를 넣어 보글보글 끓인다.

◈표고버섯밥


◇표고버섯:영양가가 많은 표고버섯에는 16가지의 아미노산과 여러가지 불포화 지방산, 비타민과 혈액속의 기름기를 없애는 물질 등이 들어 있다. 표고버섯은 혈압을 낮추고 음식을 소화시키며 피 속의 기름기를 낮추는 효과 외에 항암, 항바이러스 등 여러가지 효과를 나타낸다.


◇재료:쌀, 밥물, 표고버섯, 닭고기, 간장, 정종


◇만드는 법

①쌀은 밥 짓기 30분∼1시간 전에 씻어서 건져 놓는다.
②표고는 마른 것이면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불렸다가 줄기를 떼고 생표고는 깨끗이 씻어서 줄기를 뗀다.
③닭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적당하게 썬다.
④준비된 표고와 닭고기에 간장·정종을 2숟가락씩 넣고 섞어 양념한 다음 10분 정도 재워 둔다.
⑤준비된 쌀을 솥이나 냄비에 담고 표고와 닭고기 양념한 것도 넣어 골고루 섞은 다음 정량의물·정종·간장·소금을 섞어 밥물을 붓고 밥을 짓는다.

◈브로콜리 마른새우 볶음


◇브로콜리: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갖춘 브로콜리는 특히 항암효과가 높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C, 카로틴, 칼륨, 칼슘 등 영양소도 풍부하다. 이 브로콜리는 피를 맑게 해주는 기능이 있는 식품으로 동맥경화 예방을 비롯해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예방에도 탁월하다.


◇재료:브로콜리, 마른 꽃새우, 홍고추, 실파, 다진 마늘·청주·설탕·물엿, 식용유·소금


◇만드는 법
①브로콜리는 한 송이씩 떼어서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파랗게 데친 뒤 물기를 뺀다.
②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을 넣어 볶다가 마른 꽃새우와 청주, 설탕을 넣고 볶는다.
③실파는 송송 썰고 홍고추는 반을 갈라 씨를 빼고 송송 썰어서 모두 조리한 꽃새우에 넣고 소금 간해서 볶는다.
④마른 꽃새우가 투명하게 익으면 브로콜리를 넣고 물엿과 소금으로 간을 맞춰 재빨리 볶아낸다.

 

 


이미정 기자 mjlee@100ssd.co.kr


 ■도움말 이선영(영양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