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상담 Q&A] 결혼정보회원 해지와 가입비 반환은?
[소비자 상담 Q&A] 결혼정보회원 해지와 가입비 반환은?
  • 관리자
  • 승인 2008.12.05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 지난 5월말 재혼을 하기 위해 결혼정보업체에 가입비 75만원을 신용카드로 결제한 뒤 회원으로 가입했습니다. 계약조건은 1년 이내에 10차례 소개를 받는 것인데, 3차례를 소개받은 뒤 담당자가 바뀌었습니다. 그런데 담당자가 바뀐 뒤 아무런 연락도 없고 회원관리도 소홀해 해지를 요구했으나 업체측에서는 중도해지가 안 된다고 합니다. 정말 중도에 그만 둘 수는 없나요?

 

B. 소비자 사유로 중도해지시 ‘가입비 80%×(잔여횟수/총횟수)’를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승인(2001년 10월 10일)한 결혼정보업 표준약관 제10조(계약의 종료)에서는 회원은 언제든지 계약을 해지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결혼정보업체 회원 가입 계약의 해약시 환급 규정은 현행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명시돼 있습니다.


①소비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계약해제 및 해지시 ▷서비스 개시 전에는 ‘가입비의 80% 환급’ ▷1차례 이상 소개 후 해지 시에는 ‘가입비의 80%×(잔여횟수/총횟수)를 환급’하도록 정하고 있다. ②사업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계약해제 및 해지 시에는 ▷서비스 개시 전에는 ‘가입비 환급 및 가입비의 20%를 배상’하고 ▷서비스 개시 후에는 ‘가입비-〔가입비×(소개횟수/총횟수)〕’ 환급 및 가입비의 20%를 배상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자료제공 한국씨니어연합 02-815-192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