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데이터, 빅데이터 시각화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한국기업데이터, 빅데이터 시각화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1.09.15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산업혁신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 일환

[백세경제=최주연 기자] 한국기업데이터가 데이터 기반의 가치 창출을 위한 공모전을 진행한다. 한국기업데이터는 지역 기업정보를 활용한 '빅데이터 시각화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공공 및 민간 부문 협업으로 진행되는 '디지털 산업혁신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의 일환이다.

한국기업데이터가 지역 기업정보를 활용한 '빅데이터 시각화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한다.(사진=한국기업데이터)
한국기업데이터가 지역 기업정보를 활용한 '빅데이터 시각화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한다.(사진=한국기업데이터)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주최,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및 한국기업데이터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경진대회는 국내 소재 대학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열린다. 휴학 중이거나 국내 대학(원)에 재학 중인 외국인도 참가할 수 있다. 개인 혹은 팀 단위로 참가할 수 있으며, 팀 단위 인원 구성은 최대 3인으로 제한된다.

공모 주제는 지역 기업정보를 활용하여 이를 시각화한 대시보드를 만드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지역 내 상장기업 분포 확인 및 성장성 검토, 지역 내 KTL 인증기업 현황과 매출 상관관계 파악 등 참가자가 자유롭게 원하는 주제를 선정해 다양한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면 된다.

활용 데이터는 한국기업데이터에서 지역별 신설법인 데이터와 지역별 업종기준 기업 통계 데이터를 제공할 예정이다. 디지털 혁신 경제 플랫폼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다른 데이터와 연계하여 대시보드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단, 한국기업데이터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1개 이상은 필수로 사용해야 한다.

1차 예선은 오는 10월 18일까지 진행되며, 서류 평가를 거쳐 11월 초 시각화 시연과 심사를 한다. 최종 수상작은 11월 중순경 선정될 예정이다. 상금은 총 500만 원으로 대상(1팀)이 300만 원, 최우수상(1팀)과 우수상(1팀)이 각각 150만 원과 50만 원이다. 수상자에게는 한국기업데이터 인턴십 기회가 제공된다. 자세한 내용은 디지털 산업혁신 플랫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기업데이터 관계자는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지금, 폭넓은 데이터 활용과 이를 기반으로 한 가치 창출의 확산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며 “이번 경진대회에서 젊은 세대의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