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노인회 3차 이사회… 신임 사무총장에 김상규 전 조달청장
대한노인회 3차 이사회… 신임 사무총장에 김상규 전 조달청장
  • 조종도 기자
  • 승인 2022.06.27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시 출신, 기획재정부 예산실서 근무... "노인중심사회 위해 최선"

김호일 회장 “대통령기 게이트볼, 노인건강대축제 9월 성대하게 개최”

6월 27일 열린 대한노인회 이사회에서 김호일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6월 27일 열린 대한노인회 이사회에서 김호일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백세시대=조종도 기자] 대한노인회 신임 사무총장에 김상규 전 조달청장이 내정돼 이사회를 통과했다.

대한노인회(회장 김호일)는 6월 27일 중앙회 3층 회의실에서 2022년 제3차 이사회를 개최했다. 이날 이사회에는 33명의 재적이사 중 김호일 회장을 비롯해 28명이 참석했다.

김호일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 상황이 호전되는 것 같아 노인회 활동을 활발히 정비하려고 한다”면서 “특히 9월 대전에서 열리는 대통령기 게이트볼대회(15~16일)와 광주 전국건강대축제(28~29일)를 성대하게 개최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어 “오늘 이사회를 소집하게 된 것은 오랫동안 공석으로 비어 있던 사무총장 임명을 제청하기 위해서다”면서 “정부 예산실에서 오래 근무한 좋은 사람이 사무총장으로 취임해서 대한노인회가 좀 더 활성화되도록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이사회에는 ▷사무총장 임명 승인의 건 ▷법인등기부 변경을 위한 서면총회 안건 심의의 건이 상정돼 모두 원안대로 통과됐다.

김상규 사무총장
김상규 사무총장

김상규 신임 사무총장은 1961년생으로 마산고와 연세대 법학과를 졸업했으며, 서울대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28회로 공직에 입문해 ▷기획예산처 기금총괄과장 ▷대통령실 지역발전비선관실 선임행정관 ▷기획재정부 경제예산심의관 ▷제32대 조달청장 ▷감사원 감사위원을 역임했으며 동국대학교 석좌교수로 있다.

이날 자리에 함께한 김상규 신임 사무총장은 인사말을 통해 “중차대한 업무를 맡겨 주시고 추천해주신 회장님과 승인해 주신 이사님들께 감사드린다”면서 “우리나라 노인인구가 870만명을 돌파했으며, 앞으로 노인중심사회가 될 것이다. 노인에 대한 사회경제정책이 우리나라 모든 정책의 핵심 사안이 되고 있는데, 최선을 다해서 좋은 노인사회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중앙회의 예산이라든가 법제 문제 등 부족한 부분에 대해 제가 보강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 안건은 여수시지회가 최근 완공 입주한 노인 회관 등기와 관련된 사안이다. 지회가 부영건설로부터 기증받은 신축건물 등기 시 대한노인회 중앙회가 아닌 여수시지회 명의로 부동산등기부에 등록될 수 있도록, 대한노인회 법인등기부상 여수시지회를 분사무소 기재에서 삭제해줄 것을 요청한 것이다.

이사회는 여수시지회의 요청을 받아들여 법인등기부 변경을 위한 서면총회 안건에 붙여 심의하기로 했다.

한편 ‘전차이사회 의사록 승인’과 관련 1차 서면이사회 3개의 안건 가운데 ‘각종 운영규정 일부 개정의 건’은 일부 가결됐다고 보고했다. 각급회장 선출 및 선거관리 규정 제8조 제2항에서 경로당 회장 출마자에 대해 애회심이 뛰어난 자(혜인시대 정기구독)로 제한하는 조항 등은 부결됐음이 확인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