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지사 상대 '갑질' 논란의 중심에 선 '크린토피아'
가맹지사 상대 '갑질' 논란의 중심에 선 '크린토피아'
  • 김태일 기자
  • 승인 2022.12.21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실과 다르다”해명…가맹 지사 120곳, 불공정행위 공정위에 신고
크린토피아가 연이은 갑질 논란에 휘말렸다(사진=연합뉴스)
크린토피아가 연이은 갑질 논란에 휘말렸다(사진=연합뉴스)

전국 130개 가맹지사, 가맹비·세탁장비 임대료 연매출 10%, 2.3% 
지사 협의회 “말 그대로 영원히 계속 내야 하는 노예계약” 주장
화사 측 "논란 된 계약서 10여년 전 버전, 사용하고 있지 않다”

[백세경제=김태일 기자] 국내 1위 세탁 서비스 업체인 크린토피아가 가맹 지사에 ‘갑질’을 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동네 크린토피아에서 모은 세탁물을 처리하는 가맹 지사에 수천만원짜리 세탁 기계들을 제공하고 임대료 형식으로 수년간에 걸쳐 수억원을 거두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크린토피아는 세탁을 본업으로 매출 795억원의 중견기업으로 전국에 지사 134개와 가맹점 2834개를 두고 있다.

한 매체에 따르면 크린토피아는 본사와 직접 계약을 맺고 운영하는 가맹지사에 기한이 명시돼 있지 않은 세탁 기계 임대 계약서 작성을 요구했다. 전국 130개에 달하는 크린토피아 가맹지사는 계약서에 따라 가맹비·세탁장비 임대료로 연 매출의 10%, 2.3%를 각각 내야 했다. 하지만 해당 계약서에는 세탁 장비 임대 기간이 명시돼 있지 않아, 많은 가맹지사가 기기 교체조차 받지 못한 채 세탁 장비보다 비싼 임대료를 냈다고 매체는 보도했다. 

이에 강호중 크린토피아 지사협의회장은 “기계는 저희가 바꿀 수도 없고 감가상각도 되지도 않고, 말 그대로 영원히 계속 내야 하는 끝도 없이 노예계약”이라고 토로하기도 했다. 가맹 지사 120곳은 이 같은 크린토피아 관행에 대해 불공정행위라며 본사를 공정위에 신고했다.

크린토피아의 갑질 의혹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10월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민병덕 의원은 국회 정무위의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크린토피아의 세탁공장인 가맹지사가 가맹사업법상 가맹점이 아니라는 이유는 본사가 요구하는 로열티 인상, 자재 강매, 마켓팅비 부담에 힘들어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당시 민 의원은 “크린토피아는 가맹지사가 가맹점이 아님에도 본사에서 세탁설비를 구매하거나 임대하고 부자재를 납품받도록 하고 있으며, 매출액에 따른 가맹비와 세탁 장비 임대료를 부담시키고 있다”면서 “하지만 가맹사업법상 가맹지사와 본사 간 계약유지 보장 규정이 없어 본사에서 일방적으로 계약 해지를 통보해도 보호받지 못하기에, 가맹지사는 본사의 요구를 거절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연이은 갑질 논란과 관련해 크린토피아 측은 [백세시대]의 질의에 “수취료는 기계 임대료가 아닌 사업투자대가이며, 논란이 된 계약서는 10여년 전 버전으로 현재는 전혀 사용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크린토피아 본사는 지사에 주요 설비를 현물 투자하며 본사와 지사의 공동의 투자를 기반으로 매출 증대라는 목표를 위해 협력하게 되는 사업 구조”라며 “프랜차이즈 사업 취지에 맞게 전국적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세탁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현물 투자는 필수불가결하며, 이를 통해 지사가 임의로 기계설비를 제3자에게 판매 또는 처분해 세탁서비스의 품질 등에 문제가 생김으로써 가맹점에게 피해가 발생하는 상황도 방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부 지사가 10여년 이상 영업을 영위하면서 사업지원대가 및 사업투자대가의 성격 및 구조를 잘 알고 있고, 매년 계약을 갱신해 왔으면서도 언론에 잘못된 문제제기를 하는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크린토피아 측은 또 “회사는 앞으로도 계속 지사 및 가맹점과 함께 상호호혜적인 사업 확장을 달성하고 소비자들에게 더 높은 품질의 세탁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답변을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