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전국 모범경로당 27곳 선정
2023 전국 모범경로당 27곳 선정
  • 조종도 기자
  • 승인 2023.06.12 09:05
  • 호수 87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산동구 은행마을1단지경로당 등에 ‘현판’ 배부

[백세시대=조종도 기자] 대한노인회 경로당중앙지원본부는 2023년 전국 모범경로당을 선정해 6월 2일 발표했다. 

모범경로당은 전국 연합회별로 경로당 수에 비례해 1~4개씩 추천받아 세종시 가온마을1단지아파트경로당, 경기도 일산동구 은행마을1단지경로당, 충북 진천군 천년나무7경로당, 충남 홍성군 중흥S클래스아파트경로당 등 27개 경로당을 최종 선정했다.

모범경로당 평가 항목은 ▷경로당 보조금 회계관리의 투명성 ▷경로당 회원 관리 및 회원 증대 ▷활성화 프로그램 7대 항목 충족(건강운동, 건강관리, 교육상담, 여가, 권익 증진, 사회참여 등) ▷지역사회 봉사활동 ▷경로당 임원의 교육 이수 ▷기타 우수사항을 기준으로 한다.

모범경로당에 선정된 일산동구 은행마을1단지 경로당 정강지 회장(왼쪽)과 정영주 일산동구지회장.
모범경로당에 선정된 일산동구 은행마을1단지 경로당 정강지 회장(왼쪽)과 정영주 일산동구지회장.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은행마을1단지 경로당 정강지 회장은 “우리 경로당은 무엇보다도 회원들이 모두 화목하게 잘 지내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자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로당에서 운동프로그램을 아주 잘 하고 있는데 ‘터링’도 하고 건보공단의 건강백세프로그램도 열심히 참여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터링’은 우리 선조들이 좁은 골목길에서 즐겼던 전통놀이인 비석 치기와 볼링, 컬링의 경기 방식을 결합한 스포츠를 말한다.

충북 진천군지회 김주옥 경로부장은 모범경로당으로 뽑힌 천년나무7경로당(회장 한종수)에 대해 “어르신들이 마을가꾸기, 꽃가꾸기 활동을 열심히 하고 계시며, 솜씨 있는 어르신들이 재능봉사로 손뜨개 교실을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면서 “케어팜(치유농장)을 하고 있는데, 다른 곳과 달리 직접 보조금 예산을 따오는 등 지역사회와의 연계도 잘 되고 있다”고 칭찬했다.

경로당중앙지원본부는 이번에 모범 경로당으로 선정된 27개 경로당에 ‘모범 경로당’ 현판을 배부할 예정이다.


◆2023 전국 모범 경로당

▶서울: 은평구지회 충암경로당

▶부산: 수영구지회 남촌경로당

▶대구: 북구지회 금호 천년나무1단지 경로당, 수성구지회 중부리 경로당

▶인천: 서구지회 청라SK뷰A경로당

▶광주: 북구지회 동림삼익A경로당, 광산구지회 아름마을휴먼시아1차A경로당

▶대전:  동구지회 은어송마을3단지A경로당, 중구지회 버드내1단지A경로당

▶울산: 중구지회 서문경로당, 북구지회 LH경로당

▶세종: 세종시지회 가온마을1단지A경로당

▶경기: 수원 장안구지회 영화서문 경로당, 여주시지회 두풍A경로당, 고양시 일산동구지회 은행마을1단지A경로당

▶강원: 원주시지회 두산위브A 경로당, 양양군지회 전전1리경로당

▶충북: 진천군지회 천년나무7경로당

▶충남: 홍성군지회 중흥 S클래스A경로당

▶전북: 익산시지회 송학현대아파트경로당, 남원시지회 부영1차A경로당

▶전남: 목포시지회 서희스타힐스A경로당, 여수시지회 죽림휴먼시아1단지A경로당

▶경북: 경주시지회 후곡경로당

▶경남: 진주시지회 진주경로당, 하동군지회 먹점경로당

▶제주: 제주시지회 남광경로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