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시대 / 뉴스브리핑]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초읽기’… 수산업계 피해 대책 마련해야
[백세시대 / 뉴스브리핑]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초읽기’… 수산업계 피해 대책 마련해야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3.06.19 09:38
  • 호수 87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세시대=배지영 기자]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앞두고 설비 시운전에 들어간 가운데 수산업계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벌써 소금과 건어물의 사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으며 수산물 가격은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본은 지난 6월 12일 다핵종제거설비(ALPS) 등을 거친 오염수 방류 설비에 대한 시운전을 시작했다. 도쿄전력은 이날 오전 8시쯤부터 오염수를 후쿠시마 인근 해안에 방류하는 설비 시운전 가동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운전은 오염수가 아닌 일반 물과 바닷물을 섞어 방류하는 작업을 약 2주 동안 테스트 차원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이송펌프 등이 정상적으로 가동되는지, 이상 상황이 발생하면 방출이 차단되는지 등과 같이 오염수 방출설비가 실제 작동될 때 문제가 없는지 점검하는 과정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으로는 방사성 물질인 트리튬, 삼중수소를 바닷물에 희석하는 예행연습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133만t에 달하는 원전 오염수가 이르면 6월 중 바다로 쏟아져 나올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1년 3월 일본에 큰 지진이 일어나 쓰나미가 덮치면서 원자력발전소의 비상 안전장치가 멈춰 어마어마한 양의 방사능이 누출된 적이 있다. 이때 바닷물과 지하수를 끌어모아 뜨거워진 원전을 식혔는데, 이를 통해 엄청난 양의 오염수가 생긴 것이다. 도쿄전력은 오염수를 초대형 원통 탱크 1000여 개에 보관 중이지만 이미 저장 용량을 넘긴 상황이어서 방류가 불가피한 상태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일본 오염수 방류에 대한 명확한 입장표명 없이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 정치권에선 여야의 주장이 극명히 엇갈리며 정쟁화되는 분위기다. 국회 대정부 질의에서 “안전이 검증되면 마시겠냐”며 야당 의원이 다그치고, 한덕수 총리는 “마실 수 있다”고 맞서는 풍경이 벌어지기도 했다.

오염수 방류가 초읽기에 들어가자 국내 수산업계의 시름은 깊어지고 있다. 방류되는 오염수의 안전성 여부와는 상관없이 이미 수산물 소비가 위축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벌써 소금과 건어물의 사재기가 확산되고 있으며 수산물 가격도 하락세다. 실제로 전국 곳곳의 대형마트에서는 천일염이 입고되는 족족 품절되는 사태가 이어지고 있다. 1인당 구매 가능 개수를 제한하는 곳도 생겨났다.

하지만 정부와 여당은 오염수가 우리 해역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다는 등 비판 여론을 잠재우기에만 힘을 쏟을 뿐, 정작 국내 수산업계의 피해를 추산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모습은 찾아보기 어렵다. 

비판이 거세지자 해양수산부는 ‘국민 안심 상황관리반’을 구성, 6월 13일부터 부산과 서울, 경남, 강원도, 전남 등 지역별 현장 설명회를 열고 수산물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겠다는 구상이다. 

후쿠시마 오염수 시료 채취 논란도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도쿄전력은 그동안 1급 보안시설 등을 이유로 오염수 시료 채취를 제한했다. 지난달 후쿠시마 현지를 방문했던 우리나라 시찰단은 물론 대만과 IAEA(국제원자력기구) 등도 역시 도쿄전력이 채취한 오염수를 받아 분석했을 뿐이다. 

정부는 지금이라도 국민 불안을 불식시킬 수 있는 방안을 내놓기 위해 면밀히 고민해야 한다. 오염수 안전 방류에 대한 국민적 의구심은 쉽게 가라앉을 수 없는 게 현실이기 때문이다. 

더불어 국내 소비자들의 심리적 거부감으로 인해 수산물 소비가 위축될 수 있으므로 수산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