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기요양기관연대 주최 '장기요양인 추모제' 부산서 열려
한국장기요양기관연대 주최 '장기요양인 추모제' 부산서 열려
  • 조종도 기자
  • 승인 2024.02.01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0여명 참석 “현지조사가 죽음으로 몰아”… 제도 개선 촉구 행진도

<br>
1월 31일 오후 부산광역시청 광장에서는 지난해 12월 극단적 선택으로 숨진 주야간보호센터장의 죽음을 기리는 추모제가 열렸다. 추모제 후 요양인들이 장기요양보험제도의 개선을 촉구하며 행진을 하고 있다.

[백세시대=조종도 기자] 한국장기요양기관연대(이하 연대) 추진위원회는 1월 31일 오후 2시 부산광역시청 광장에서 지난 해 12월 극단적 선택으로 숨진 A주야간보호센터장의 49재를 맞아 추모제와 함께 장기요양기관 현지조사 제도의 개선을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이날 추모제에는 정우정 연대 추진위원장(우하요양원 대표), 장삼진 한국노인장기요양기관협회 부산지부장, 홍유리 대전 요양보호사협의회 사무총장, 박영미 충주장기요양기관협회장, 광주‧전라‧제주연합 허신복 위원장, 강세호 공공정책시민감시단 총재, 법무법인 지재 이지훈 변호사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정우정 한국장기요양기관연대 추진위원장이 이날 추모제에서 '장기요양인의 다짐과 약속'을 밝히고 있다.

홍유리 사무총장은 추도사에서 “(고인이) 장기요양제도라는 허망한 무지개와 같은 이곳에 발을 들이지 않았다면 지금도 환한 웃음으로 살아갈 수 있었을 것이다. 당신이 겪은 고뇌와 무섭도록 고독했을 시간들이 어떠했을지 짐작이 되기에 더욱 목이 메인다”고 밝혔다.

정우정 위원장은 “현지조사는 어르신들을 위한 장기요양시설을 운영하는 우리들에게 수치심과 모멸감을 주고 있고, 포상금 신고 제도는 신뢰와 믿음으로 일하는 종사자들에게 불신과 불안을 조장해왔다”면서 “불합리한 규제와 공단의 잘못된 운영 방식이 우리의 동료를 죽음으로 몰았다. 장기요양보험 제도는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추모식 후 부산시청에서 송상현광장까지 약 1.8km를 ‘장기요양 지배말고 장기요양 지원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행진했다.

<br>
이날 추모제에는 전국에서 400명이 넘는 장기요양인들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