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근담 다시 읽기 총 113건의 기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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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근담 다시 읽기 115] 역경이 닥쳐도 의지와 용기로 이겨내야
역경이 닥쳐도 의지와 용기로 이겨내야어려운 처지에 있으면 주변이 모두 침이고 약이라 절개와 행실을 갈고닦아도 깨닫지 못하며, 순탄한 처지에 있으면 눈앞이 모두 칼과 창이라 지방이 녹고 뼈가 썩어도 알지 못한다.居逆境中 周身皆緘砭藥石 砥節礪行而不覺거역경중 주신개침폄약석 지절려행이불각處順境內 眼前盡兵刃戈矛 鎖膏磨骨而不知.처순경내 안전진병인과모 소고마골이부지◆만해 강의자기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어려운 처지에 있으면 주변의 모든 사물이 병을 치료하는 침이나 뜸과 약 같아서 절개와 행실을 갈고닦게 되니, 마음을 거스르는 어려운 처지의 일들은
문화백세시대11-21 13:33 -
[채근담 다시 읽기 114] 남이 시기해도 올곧은 마음과 자세 지켜야
남이 시기해도 올곧은 마음과 자세 지켜야 담백한 선비는 반드시 농염한 사람의 의심을 받고, 엄격하고 조심스러운 사람은 방종한 사람의 미움을 받으니, 군자는 이런 데서는 그 지조를 조금도 바꾸지 말아야 하고, 너무 그 날카로움을 드러내면 안 된다.澹泊之士 必爲濃艶者所疑 檢飭之人 多爲放肄者所忌담박지사 필위농염자소의 검칙지인 다위방사자소기君子處此 固不可少變其操履 亦不可太露其鋒芒군자처차 고불가소변기조리 역불가태로기봉망◆만해 강의담백하고 고결한 선비는 부귀와 명예를 좇는 사람의 적대적인 미움과 의심을 받고, 절조가 있고 조심스러운 사람은 멋
문화백세시대11-06 21:00 -
[채근담 다시 읽기 113] 긍정적 생각과 선한 마음으로 포용력 길러야
긍정적 생각과 선한 마음으로 포용력 길러야마음이 항상 원만하게 볼 수 있으면 세상에 결함이 있는 곳이 없고, 마음이 언제나 관대하고 평온하면 세상의 험한 인정도 없다.此心常看得圓滿 天下自無缺陷之世界,차심상간득원만 천하자무결함지세계此心常放得寬平 天下自無險側之人情.차심상방득관평 천하자무험측지인정◆만해 강의추운 지방의 얼어붙은 바다와 열대지방은 보통사람이 보면 혐오스러우나 탐험가의 눈에는 가치가 있고, 험준한 봉우리와 기이한 계곡은 여행하는 사람에게 괴로움을 주지만 지리학자의 눈에는 흥미를 돋우는 곳이니, 좋고 나쁜 것은 취하는 사람의
문화관리자10-24 13:16 -
[채근담 다시 읽기 112] 자녀가 잘못했을 때 손편지로 진심 전해 주길
자녀가 잘못했을 때 손편지로 진심 전해 주길한집에 사는 사람에게 잘못이 있으면 사납게 화를 내어도 안 되고 가볍게 지나가도 안 되니, 그 일을 말하기 곤란하면 다른 일을 빌려서 은연중에 일깨우고, 오늘 깨닫지 못하면 내일까지 기다렸다가 깨우쳐서 봄바람이 추위를 녹이고 따뜻한 기운이 얼음을 녹이는 것처럼 하는 게 가정의 전형적 규범이다.家人有過 不宜暴怒 不宜輕棄가인유과 불의폭노 불의경기此事難言 借他事而隱諷之 今日不悟 俟來曰 正警之차사난언 차타사이은풍지 금일불오 사래왈 정경지如春風解凍 和氣之消氷 纔是家庭的型範여춘풍해동 화기지소빙 재시가
문화백세시대10-02 20:28 -
[채근담 다시 읽기 111] 사익 쫓아 변절하는 지도자 뽑아서는 안 돼
사익 쫓아 변절하는 지도자 뽑아서는 안 돼군자가 선을 가장하면 소인이 악행을 하는 것과 다름없고, 군자가 변절을 하면 소인이 새사람으로 거듭나는 것만 못하다.君子而詐善 無異小人之肆惡,문자이사선 무이소인지사악,君子而改節 不及小人之自新군자이개절 불급소인지자신◆만해 강의상당한 학식이 있고 덕행이 있는 군자가 속으로 명예와 이익을 꾀하려고 겉으로 위선을 행하는 것은 자신의 마음으로 다른 사람을 속이는 죄이니, 배우지 못해 무식하고 완고한 소인이 태연하게 잘못을 저지르는 행위와 차이가 없고, 지조를 지키는 군자가 갑자기 변절하여 타락하면 몰
문화백세시대09-12 14:02 -
[채근담 다시 읽기 110] 재물을 탐하는 공무원은 걸인과 다름없어
재물을 탐하는 공무원은 걸인과 다름없어평민이 즐겨 덕을 심고 은혜를 베풀면 곧 벼슬이 없는 재상이고, 사대부가 한갓 권세를 탐내고 총애를 팔면 마침내 벼슬이 있는 거지가 된다.平民肯種德施惠, 便是無位的卿相,평민긍종덕시혜, 편시무위적경상士夫徒貪權市寵,竟成有爵的乞人.사부도탐권시총, 경성유작적걸인◆만해 강의평민은 벼슬이 없는 사람이고 은덕을 심고 은혜를 베푸는 것은 공경 재상(公卿 宰相)의 책임이다. 벼슬이 없는 평민이 공경 재상이 할 일을 해서 은덕을 심고 은혜를 베풀면 이것은 벼슬이 없는 공경 재상이다. 이와 반대로 봉록을 받는 사대
문화백세시대08-29 13:43 -
[채근담 다시 읽기 109] 지난 삶에 얽매이지 말고 노년을 잘 보내야
지난 삶에 얽매이지 말고 노년을 잘 보내야기생도 늙어서 남편을 따르면 한평생 기생질도 장애가 되지 않고, 정숙한 주부도 늙어서 정조를 잃으면 반평생 절개를 지킨 고난이 헛수고이니, 사람을 보려면 그 후반을 보라는 말이 참으로 옳은 말이다.聲妓晩景從良, 一世之臙花無碍,성기만경종량, 일세지연화무애,貞婦白頭失守, 半生之情苦俱非정부백두실수, 반생지정고구비語云看人, 只看後半截, 眞名言也.어운간인, 지간후반절 진명언야.◆만해 강의노래와 춤으로 정을 파는 창기라도 만년에 좋은 사람을 좇아 어진 아내의 지조를 지키면 한평생 기녀의 음란한 생애도
문화백세시대08-18 10:26 -
[채근담 다시 읽기 108] 천운 기다리지 말고 스스로 노력해야
천운 기다리지 말고 스스로 노력해야하늘이 나에게 복을 적게 주면 나는 내 덕을 후하게 하여 이를 맞이하고, 하늘이 내 몸을 힘들게 하면 나는 내 마음을 편히 하여 보충하며, 하늘이 나에게 액운을 주면 나는 내 도를 뜻대로 되게 할 것이니, 하늘 또한 나를 어찌하겠는가.天薄我以福, 吾厚吾德以之, 天勞我以形, 吾逸吾心以補之,천박아이복, 오후오덕이지, 천로아이형, 오일오심이보지天阨我以愚, 吾亨吾道以通之, 天且我奈何哉. 천액아이우, 오형오도이통지, 천차아나하재◆만해 강의하늘이 나에게 복을 적게 주면 나는 내가 가진 덕을 후하게 하여 새로운
문화백세시대07-25 13:41 -
[채근담 다시 읽기 107] 사욕 생기면 즉시 반성하고 도리 따라야
사욕 생기면 즉시 반성하고 도리 따라야 생각이 일어나 사욕(私欲)의 길 위를 향하여 감을 깨달으면 곧 돌이켜 도리(道理)의 길을 좇아오게 하여, 한 번 일어나면 곧 깨닫고 한 번 깨달으면 곧 돌이킬 것이다. 이것이 화를 둘러 복을 만들고 죽음을 돌이켜 삶을 회복하는 중요한 고비니 절대로 가볍게 지나쳐 버리지 말아야 한다.念頭起處, 裳覺向欲路上去, 便挽從理路上來,염두기처 상각향욕로상거 편만종리로상래,一起便覺, 一覺便轉, 此是轉禍爲福,일기편각, 일각편전, 차시전화위복,起死回生的關頭, 切莫輕易放過.기사회생적관두, 절막경이방과◆만해 강의어
문화관리자07-14 09:34 -
[채근담 다시 읽기 106] 쉼 없이 실력 갈고닦아야 기회 오면 잡는다
쉼 없이 실력 갈고닦아야 기회 오면 잡는다한가해도 놀지 않으면 바쁠 때 수용이 되고, 가만히 있어도 공허에 빠지지 않으면 일하면서 수용이 되며, 어두워도 속이고 숨기지 않으면 밝아서 도움이 된다.閑中不放過, 忙中有受用, 한중불방과 망중유수용 精中不落空, 動中有受用,정중불락공 동중유수용暗中不欺隱, 明中有受用.암중불기은 명중유수용◆만해 강의한가해서 일이 없더라도 놀면서 지내지 않고 미리 여러 가지를 준비하면서 여유롭게 계산해 놓으면, 대비할 틈이 없이 바빠져도 번거롭고 걱정할 필요 없이 처리할 수 있다. 바쁘지 않아서 조용하더라도 가만
문화관리자06-27 13:09 -
[채근담 다시 읽기 105] 한때 잘못으로 가난해도 희망 잃지 말아야
한때 잘못으로 가난해도 희망 잃지 말아야가난한 집의 마당을 깨끗이 쓸고 가난한 여자가 머리를 빗으면 그 모습이 비록 예쁘고 화려하지는 않아도 그 기품은 우아할 것이니, 군자가 가난하고 애달프며 쓸쓸하고 적막하다고 어찌 스스로 피폐해지고 해이해질 것인가貧家淨掃地, 貧女淨梳頭, 景色雖不艶麗, 氣度自是風雅,빈가정소지 빈녀정소두 경색수불염려 기도자시풍아士君子, 當窮愁蓼落, 奈何輒自廢弛哉.사군자 당궁수료락 내하첩자폐이재◆만해 강의가난한 집이라도 깨끗하게 마당을 쓸고 가난해도 여자가 머리를 빗고단장하면, 그 가난한 모습이 화려하지는 않아도 깨
문화백세시대06-13 11:41 -
[채근담 다시 읽기 104] 청렴과 포용력, 어짊과 결단력 함께 갖춰야
청렴과 포용력, 어짊과 결단력 함께 갖춰야청렴하고 포용력이 있으며 어질고 결단력이 있으며 총명하면서 지나치게 살피지 않고 정직하면서 지나치게 따지지 않으면, 이것은 꿀을 넣은 죽이 달지 않고 해산물이 짜지 않다는 것이니 이것이 바로 아름다운 덕인 것이다.淸能有容, 仁能善斷, 明不傷察, 直不過矯,청능유용 인능선단 명불상찰 직불과교是謂蜜餞不甛, 海味不醎, 纔是懿德.시위밀전불첨 해미불함 재시의덕◆만해 강의청렴한 사람의 단점은 사물을 포용하는 아량이 부족하기 쉬우니 포용력을 가져야 하고, 어진 사람의 단점은 일에 대한 결단을 내리는 용기가
문화백세시대05-30 10:12 -
[채근담 다시 읽기 103] 사리사욕을 탐하지 않는 군자의 마음 따라야
사리사욕을 탐하지 않는 군자의 마음 따라야성긴 대나무밭에 바람이 불어도 바람이 지나가면 대나무에는 소리가 머물지 않고, 기러기가 차가운 연못을 건너가도 기러기가 건너가면 기러기가 연못에 머물지 않으니, 그러므로 군자도 일이 있어야 마음이 비로소 나타나고 일을 마치면 마음도 따라서 비게 된다.風來疎竹 風過而竹不留聲,풍래소죽 풍과이죽불유성雁度寒潭 雁去而潭不留影.안도한담 안거이담불유영故君子事來而心始現,고군자사래이심시현事去而心隨空.사거이심수공◆만해 강의바람이 불어오면 성긴 대나무밭에 바람소리가 나지만 바람이 지나가면 소리가 머물지 않고,
문화백세시대05-16 13:38 -
[채근담 다시 읽기 102] 높은 기상과 굳은 지조도 정도(正道) 지켜야
높은 기상과 굳은 지조도 정도(正道) 지켜야기상은 높고 넓어야 하나 상도(常道)를 벗어나지 말아야 하며, 심사(心思)는 신중하고 세밀해야 하나 번거롭고 자질구레하지 말아야 하며, 취미는 맑고 깨끗해야 하나 메마르지 말아야 하며, 조수(操守)는 엄격하고 밝아야 하나 격렬하지 말아야 한다.氣象要高曠 而不可疎狂,기상요고광 이불가소광心思要縝密 而不可瑣屑,심사요진밀 이불가쇄설趣味要沖淡 而不可偏枯,취미요충담 이불가편고操守要嚴明 而不可激烈.조수요엄명 이불가격렬◆만해 강의기상은 고상하고 활달하여 속세의 너더분한 일에 얽매이지 말아야 하지만, 정상
문화백세시대05-02 09:53 -
[채근담 다시 읽기 101] 평정심 유지해 유혹과 욕망 떨쳐버려야
평정심 유지해 유혹과 욕망 떨쳐버려야귀와 눈으로 듣고 보는 것은 외부의 도적이 되고 정욕(情欲)의 의식은 내부의 도적이 된다. 다만 주인공이 깨달아 어리석지 않아서 홀로 중당(中堂)에 앉아 있으면 도적도 곧 변하여 집안 사람이 된다.耳目見聞爲外賊, 情欲意識爲內賊,이목견문위외적 정욕의식위내적只是主人翁, 惺惺不昧, 獨坐中堂, 賊便化爲家人矣.지시주인옹 성성불매 독자중당 적변화위가인의◆만해 강의귀는 소리를 듣고 눈은 빛을 보는 것이니, 귀와 눈의 본능 및 소리와 빛의 경계가 서로 현혹해서 본래 가지고 있는 성질의 아름다운 덕을 잃는다. 그
문화백세시대04-11 13:27 -
[채근담 다시 읽기 100] 탐욕을 내려놓으면 순탄하게 살아갈 수 있다
탐욕을 내려놓으면 순탄하게 살아갈 수 있다사람이 오직 일념으로 사사로운 이익을 탐내면 곧 굳센 기상을 나약하게 만들고, 지혜를 막아서 어리석게 한다. 혹은 은혜가 변하여 참혹한 상황을 만들고, 깨끗한 마음을 오염시키고 더럽게 만들어 한평생 갈고닦은 인품을 무너뜨려 버린다. 그러므로 옛 사람은 탐내지 아니함으로써 보배를 삼았으니, 이것이 세상을 순탄하게 살아갈 수 있게 한 까닭이다.人只一念貪私, 便銷剛爲柔, 塞智爲昏. 인지일념탐사 변소강위유 색지위혼 變恩爲慘, 染潔爲汚, 壞了一生人品,변은위참 염결위오 괴료일생인품故古人以不貪爲寶, 所以
문화백세시대03-28 16:38 -
[채근담 다시 읽기 99] 내 몸에 때를 묻히더라도 포용할 줄 알아야
내 몸에 때를 묻히더라도 포용할 줄 알아야더러운 땅에는 많은 식물이 자라나고, 깨끗한 물에는 항상 고기가 없다. 그러므로 군자는 마땅히 더러운 때를 머금고 어려움을 용납하는 도량을 가질 것이요, 깨끗함을 좋아하고 홀로 행하는 절조(節操)만을 가져서는 아니 될 것이다.地之穢者多生物, 水之清者常無魚, 지지예자다생물 수지청자상무어故君子當存含垢納污之量, 不可持好潔獨行之操.고군자당존함구납오지량 불가지호결독행지조◆만해 강의더러운 땅에는 온갖 식물이 뿌리를 내려 잘 자라나는 반면, 너무 맑은 물에는 물고기가 모여들지 아니한다. 그러므로 군자는
문화백세시대03-14 13:11 -
[채근담 다시 읽기 98] 횡재한 복과 피상적인 지식의 한계를 알라
횡재한 복과 피상적인 지식의 한계를 알라고통과 쾌락을 모두 맛보며 단련하고, 겪을 것을 모두 겪고서 이룬 복이라면 그 복은 비로소 오래 갈 것이다. 의심과 믿음이 교차하는 과정 속에서 상반된 것을 참조하여 헤아리고, 살필 것을 모두 살피고서 이룬 지식이라면 그 지식은 비로소 진실하다.一苦一樂相磨練, 練極而成福者, 其福始久, 일고일락상마련 연극이성복자 기복시구一疑一信相參勘, 勘極而成知者, 其知始眞.일의일신상참감 감극이성지자 기지시진◆만해 강의벼락부자가 되어 뜻밖에 횡재한 복은 그 형세가 오래 가지 못한다. 고락(苦樂)의 경지를 수없이
문화백세시대02-17 09:24 -
[채근담 다시 읽기 97] 마음이 따뜻해야 들어오는 복도 크다
마음이 따뜻해야 들어오는 복도 크다천지의 기운이 따뜻하면 만물이 소생하고 차가우면 만물이 이운다. 그러므로 성품과 기질이 맑고 차가운 사람은 받아들이는 복도 얄팍하고, 오직 심기가 화창하고 마음이 따뜻한 사람은 그 복도 또한 두터우며 그 혜택도 또한 길다.天地之氣暖則生, 寒則殺, 故性氣淸冷者, 受亨亦凉薄,천지지기난즉생 한즉살 고성기청랭자 수향역량박唯氣和心暖之人, 其福亦厚, 其澤亦長.유기화심난지인 기복역후 기택역장◆만해 강의천지의 기운이 따뜻하면 만물이 나고 자라고, 차면 만물이 시들고 죽는다. 인간의 성품과 기질도 이와 같아서, 지
문화백세시대01-24 12:38 -
[채근담 다시 읽기 96] 복을 받으려면 그에 합당한 선행을 하라
복을 받으려면 그에 합당한 선행을 하라복은 구한다고 해서 구할 수 없는 것이니, 선량한 정신을 수양하여 복을 부르는 근본을 삼을 것이요, 화는 피한다고 해서 피할 수 없는 것이니 살생의 동기를 제거하여 화를 멀리하는 방법을 삼아야 한다.福不可徼, 養喜神, 以爲招福之本복불가요 양희신 이위초복지본禍不可避, 去殺機, 以爲遠禍之方.화불가피 거살기 이위원화지방◆만해 강의복(福)을 불러오려면 그 원인이 되는 착한 일을 행해야 하는데, 참된 선행을 쌓지 않은 채 한갓 행복의 결과만을 간절히 구한다고 해서 마음대로 얻어지지 않는다. 착하고 즐거워
문화백세시대01-13 09:05